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1.3. 연구의 제한점 14
2. 이론적 배경 15
2.1.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이해 16
2.1.1. 블렌디드 러닝이란? 16
2.1.2. 블렌디드 러닝 프로그램 유형 18
2.2. 한 학기 한 권 읽기에 대한 이해 21
2.2.1.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등장 배경 21
2.2.2. '한 학기 한 권 읽기'의 개념 23
2.2.3. '한 권 읽기'의 의미와 가치 24
2.3. 선행연구의 고찰 25
2.3.1.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 25
2.3.2. 블렌디드 러닝의 적용 방안 26
2.3.3. 한 학기 한 권 읽기 이해하기 28
3. 연구 실행 31
3.1. '한 학기 한 권 읽기' 교수·학습 자료의 기본 모형 31
3.1.1. 중등 '한 학기 한 권 읽기' 32
3.2. 블렌디드 러닝 수업 방안 연구의 주안점 37
3.3. 읽기 전 활동 46
3.4. 읽기 중 활동 52
3.4.1. 책 읽고 사건(중심 내용) 정리하기 53
3.4.2. 메모하며 질문 만들기 55
3.5. 읽기 후 활동 58
3.5.1. 책 읽고 세상과 연관 짓기 58
3.5.2. 책 읽고 토론하기 61
3.5.3. 북 트레일러 만들기 71
3.6. 다양한 온라인 수업 도구들 78
3.7. 학생 수업 소감 81
4. 결론 및 제언 88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표 2.1〉 블렌디드 러닝의 사회적 배경 15
〈표 2.2〉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국어 교과의 교과 역량 22
〈표 3.1〉 중학교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 구성 체제 33
〈표 3.2〉 온라인 수업의 운영 형태 36
〈표 3.3〉 교사 실재감 실천 원리 39
〈표 3.4〉 디지털 리터러시의 하위 요소 41
〈표 3.5〉 블렌디드 수업 설계 중점 고려사항 44
〈표 3.6〉 '책 선정하기' 수업의 흐름 47
〈표 3.7〉 BOOKMATCH 전략 49
〈표 3.8〉 '맞춤 책' 활동지 49
〈표 3.9〉 '읽기 중 활동' 수업의 흐름 52
〈표 3.10〉 '책 읽고 세상과 관련짓기' 수업의 흐름 59
〈표 3.11〉 '책 읽고 토론하기' 수업의 흐름 62
〈표 3.12〉 논제에서 쟁점 찾기 예시 자료 68
〈표 3.13〉 '북 트레일러 만들기' 수업의 흐름 73
〈표 3.14〉 다양한 온라인 수업 도구들 78
[그림 3.1] 언어활동 통합 모형 31
[그림 3.2] 블렌디드 러닝의 지향점 37
[그림 3.3] 선정한 책을 구글 슬라이드에 실시간으로 적기 51
[그림 3.4] '책 읽고 정리하기' 활동지 54
[그림 3.5] '메모하며 질문하기' 활동 57
[그림 3.6] 잼보드 수업 소감 내용 57
[그림 3.7] '책 읽고 세상과 관련짓기' 활동지 61
[그림 3.8] 1차시 토론 이해 학습지 65
[그림 3.9] 개요표, 참관록 71
[그림 3.10] 북트레일러 제작 활동지 74
[그림 3.11] 북트레일러 제작 활동지(2)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