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교육현장의 핵심 키워드인 온라인 수업은 원격수업, 비대면 수업, 언택트(Untact) 수업을 통틀어 칭할 수 있다. 2019년 12월부터 발병한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학교는 학생의 건강과 감염 예방을 위하여 매년 3월에 맞춰 진행하는 개학은 미루어지기 시작했고 결국 3월 개학을 하지 못했으며, 학생들의 수업 일수, 학업 성취 등의 여러 문제로 인해 온라인 개학을 통하여 문제를 해소하려고 하였다. 실질적으로 온라인 수업은 과거에서부터 일부 대상에 한하여 진행해 오고 있는 경우는 있지만, 현재 진행하고 있는 온라인 수업은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출결을 인정하며 최초의 수업 유형이다. 처음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 수업인 만큼 학교 현장에서도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교육부에서는 학교의 부담감을 해소하고자 온라인 수업 유형을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문제 중심 수업, 기타 등으로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려 노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온라인 수업에서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부에서 제시한 온라인 수업 유형 중 교실환경과 가장 유사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통해 교수 매체를 활용하는 수업 모형 중의 하나인 ASSURE 모형을 단계별로 적용하여 온라인 수업에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때 중학교 3학년 이차함수 단원을 설정하여 약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함수의 그래프 그리기, 그래프의 성질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수학 교육용 공학적 도구인 알지오매스를 함께 온라인 수업에 활용하였다.
온라인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서로 다른 공간에서 온라인으로 만나기 때문에, 오프라인 수업과는 다른 문제점이 발생한다. 즉, 교실환경에서 적용되는 ASSURE 모형과는 달리 온라인 수업에 ASSURE 모형을 적용하는 것은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학습자 유도를 위하여 수업 중간에 교사의 교실 순회와 같은 행동, 모둠 토론, 수업시간에 활용하는 활동학습지 등은 온라인 공간에서 많은 제약이 있으나 교수방법 및 매체를 통하여 화면공유, 회의 생성, 디지털 활동 학습지 제작 등을 통해 대신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수업 전환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고 목표 설정 단계(S)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방법/매체/자료의 선정 단계(S)에서 적절한 방법과 도구들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 진행한 온라인 수업에서는 공학적 도구를 함께 사용하여 이차함수의 그래프를 그리는데 함께 사용 하였으나, 수학 교육용 공학적 도구인 알지오매스는 학습자들이 PC를 보유해야 하고 인터넷을 통해 접속이 가능하다는 전제 조건이 필요한대, 이러한 학습자 수업 환경 분석에 대해서는 기존의 ASSURE 모형의 학습자 분석 단계(A)에서는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이다. 따라서 온라인 수업에 대해서는 학습자 분석 단계에서 학습자 수업 환경에 대한 분석도 필수적이며, 교수자가 방법/매체/자료 선정 단계(S) 다음에도 추가적으로 학습자 분석을 통하여 선정한 교수방법, 교수매체, 자료들을 수정 보완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ASSURE 모형을 단계별로 적용하고 공학적 도구를 사용하여 중학교 3학년 이차함수 단원을 한정하고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약식으로 진행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단원 외에도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진행해 볼 필요가 있으며, 소수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고 수정하고 보완하였으나, 실제 단위 학급은 평균 25명 이상의 학생들로 구성되어있는 만큼 실제 학급 단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시 발생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수정 보완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에서 ASSURE 모형을 적용하였을 때 학습자들에게 더 좋은 수업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