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내용의 구성 10
3. 연구의 제한점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정보통신 윤리의 개념 및 기본원리 12
1) 정보통신 윤리의 개념 12
2) 정보통신 윤리의 기본원리 12
2. 정보통신 사회의 역기능 14
III. 정보통신 윤리 교육 현황 15
1. 외국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5
1) 미국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5
2) 일본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6
2. 우리나라 중등학교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7
1) 사회 교과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7
2) 국어 교과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8
3) 도덕 교과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18
4)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9
5) 정보 교과에서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20
IV. 연구 방법 및 분석 결과 21
1. 조사 대상 및 방법 21
2. 자료 분석 및 처리 2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주요 변인들 21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27
3) 정보통신 윤리 의식에 따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차이 35
3. 선행연구 분석 36
V.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필요성과 개선방안 38
1.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필요성 38
2. 정보통신 윤리 교육 수업설계 및 지도안 제시 39
VI.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록 51
Abstract 55
〈표 1〉 Cyber Smart 학령 단계별 주요 학습 주제 15
〈표 2〉 일본의 정보윤리 교육 과정 16
〈표 3〉 사회 교과에서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7
〈표 4〉 국어 교과에서의 정보통신 윤리교육 18
〈표 5〉 도덕 교과에서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9
〈표 6〉 기술·가정 교과에서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19
〈표 7〉 정보 교과에서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 20
〈표 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2
〈표 9〉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실태 특성 22
〈표 10〉 정보통신 윤리의식 특성 23
〈표 11〉 정보통신 윤리 교육 특성 25
〈표 12〉 지적 재산권 및 과제표절 응답 특성 26
〈표 13〉 성별에 따른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실태 차이 27
〈표 14〉 학년에 따른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실태 차이 28
〈표 15〉 성별에 따른 정보통신 윤리 의식의 차이 29
〈표 16〉 학년에 따른 정보통신 윤리 의식의 차이 30
〈표 17〉 성별에 따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차이 31
〈표 18〉 학년에 따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차이 32
〈표 19〉 성별에 따른 지적 재산권 및 과제표절의 차이 33
〈표 20〉 학년에 따른 지적 재산권 및 과제표절의 차이 34
〈표 21〉 온라인에서 타인 욕설 경험에 따른 정보통신 윤리 교육의 차이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