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머리말 8
II. 다문화 역사교육의 요구와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 11
1. 다문화 역사교육의 요구 11
2. 2009·2015 개정 역사과 교육과정의 다문화 관점 비교 13
III. 2009·2015 개정 역사 교과서의 다문화 관련 서술 분석 20
1. 조선 시대 20
(1) 야인(野人) 20
(2) 왜인(倭人) 24
(3) 양인(洋人) 31
2. 근대 34
(1) 화교(華僑) 34
(2) 일본인 38
(3) 서양인 46
3. 현대 54
(1) 국제 결혼자·외국인 노동자 54
(2) 북한 이탈 주민 58
IV. 다문화 관점에 따른 역사 교과서의 서술 개선 62
1. 조선 시대 62
2. 근대 64
3. 현대 68
V. 맺음말 71
참고문헌 75
Abstract 79
〈표 1〉 2009·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진술에서 다문화 관점이 반영된 부분 14
〈표 2〉 2009·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서 다문화 관점이 반영된 부분 16
〈표 3〉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야인에 관한 서술 21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야인에 관한 서술 22
〈표 5〉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왜인에 관한 서술 25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왜인에 관한 서술 26
〈표 7〉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임진왜란 귀화인에 관한 서술 29
〈표 8〉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임진왜란 귀화인에 관한 서술 30
〈표 9〉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박연·하멜에 관한 서술 31
〈표 10〉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박연·하멜에 관한 서술 33
〈표 11〉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청 상인에 관한 서술 35
〈표 12〉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청 상인에 관한 서술 36
〈표 13〉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일본 상인에 관한 서술 38
〈표 14〉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일본 상인에 관한 서술 40
〈표 15〉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광주학생항일운동에 관한 서술 42
〈표 16〉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광주학생항일운동에 관한 서술 44
〈표 17〉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서양인 목록 46
〈표 18〉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서양인에 관한 서술 47
〈표 19〉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국제 결혼자·외국인 노동자에 관한 서술 54
〈표 20〉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국제 결혼자·외국인 노동자에 관한 서술 57
〈표 21〉 2009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북한 이탈 주민에 관한 서술 58
〈표 22〉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의 북한 이탈 주민에 관한 서술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