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8
1. 연구 목적 8
2. 선행연구 검토 11
3. 연구 내용 및 방법 15
II.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최척전」의 위치 19
1. '국어' 과목의 문학 교육 방향 및 '한 학기 한 권 읽기 19
1) 2015개정 교육과정 '국어' 과목의 문학 교육 방향 19
2) '한 학기 한 권 읽기' 실행 방향 21
2. 2009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서 「최척전」 수록 양상 23
3. 2015개정 교육과정 '국어' 교과서 「최척전」 수록 양상 24
III. 「최척전」의 교육내용 30
1. 서사 구조 30
2. 인물과 배경 32
3. 주제 35
1) 고난 극복 의지 36
2) 전란 속에 꽃 핀 가족애 40
3) 국경을 초월한 인간애 44
IV.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활용한 「최척전」 교수·학습 설계 50
1.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설계 방향 50
2.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설계 51
3.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적용 55
1) 읽기(讀) 단계 55
2) 생각 나누기(討) 단계 60
3) 표현하기(論) 단계 66
4)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79
5) 평가 81
V. 결론 84
참고문헌 86
부록 88
〈부록 1〉 고전소설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설문지 88
〈부록 2〉 고전소설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결과 90
Abstract 92
〈표1〉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라' 19
〈표2〉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 '라'의 하위요소 20
〈표3〉 2015 개정 교육과정 '국어'의 문학 핵심개념과 내용요소, 성취기준 20
〈표4〉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해설 21
〈표5〉 2015개정 교육과정 문학 내용 체계 23
〈표6〉 2009개정 교육과정 「최척전」 수록 양상 24
〈표7〉 좋은책신사고 출판사 '국어'교과서 「최척전」 수록 단원 24
〈표8〉 2015개정 교육과정 문학 28
〈표9〉 2015개정 교육과정 내용영역에 따른 성취기준 28
〈표10〉 「최척전」 차시 계획 52
〈표11〉 읽기 단계 성취 기준 및 학습 요소 52
〈표12〉 생각나누기 단계 성취 기준 및 학습 요소 53
〈표13〉 표현하기 단계 성취 기준 및 학습 요소 54
〈표14〉 읽기 단계 교수·학습 지도안 55
〈표15〉 독서 일지 양식 56
〈표16〉 독서 일지 작성 사례 57
〈표17〉 주제 의식에 따른 독서 일지 내용 분류 58
〈표18〉 생각 나누기 단계 교수·학습 지도안 60
〈표19〉 생각 나누기 단계 토의·토론지 61
〈표20〉 표현하기 단계 교수·학습 지도안 66
〈표21〉 표현하기 단계 발표자료 68
〈표22〉 최척전 수업에 대한 학생 의견 79
〈표23〉 읽기 단계 평가 기준안 81
〈표24〉 생각 나누기 단계 평가 기준안 82
〈표25〉 표현하기 단계 평가 기준안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