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필요성 12
Ⅱ. 한식과 에듀테인먼트 14
1. 한식 14
가. 한식의 개념 14
나. 일상으로서의 한식의 위상 변화 16
다. 계승되어야 할 한식 19
2. 에듀테인먼트 24
가. 에듀테인먼트 개념 및 흐름 24
나. 에듀테인먼트의 필요성 및 효과 31
3. 존 듀이의 흥미이론과 에듀테인먼트 36
가. 흥미의 개념 39
나. 직접적 흥미와 간접적 흥미 41
다. 흥미의 발달 47
라. 에듀테인먼트에 있어서 듀이의 교육 방법으로서의 놀이 51
4. 식교육 개발프로그램의 선행연구 고찰 55
Ⅲ. 한식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개발 61
1. 조사단계 61
2. 분석단계 64
가. 모체양념군 65
나. 기본양념자와 응용양념장 67
3. 내용선정단계 72
가. 비빔밥(4인분) 72
나. 배추김치 74
다. 불고기 76
라. 마늘장아찌 77
마. 된장찌개 78
4.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작품 제작 설계 79
가. 배경 79
나. 프로그램 표현 연구 81
Ⅳ. 결론 110
참고문헌 113
Abstract 120
[표 1] 한식 및 유관용어의 분류 15
[표 2] 초등학생의 한식에 대한 각종 설문조사 분석표 21
[표 3] 한식의 조리방법에 대한 인식 22
[표 4] 한식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인식 22
[표 5] 〈실험학교〉 2년 교육과정 43
[표 6] 〈실험학교〉 초등 3학년 시간표 44
[표 7] 식교육 개발프로그램 분석 59
[표 8] 가장 좋아하는 한식 62
[표 9] 외국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한식 62
[표 10] 초등학생의 음식 기호도 63
[표 11] 한식 양념장 분류표 64
[표 12] 에듀테인먼트 콘텐츠에서 다룰 간단 한식양념장 80
[표 13]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학습설계 84
[표 14]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학습 영역에 따른 학습내용의 연관 85
[표 15]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세부 구성 순서표 91
[그림 1] 에듀테인먼트 개념 구성도 24
[그림 2] 에듀테인먼트 흐름도 28
[그림 3] 일상과 경험 및 흥미의 관계도 50
[그림 4] 간장양념장 68
[그림 5] 고추장양념장 69
[그림 6] 된장양념장 70
[그림 7] 김치양념장 70
[그림 8] 식초양념장 71
[그림 9]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구성 이해도 1 81
[그림 10]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구성 이해도 2 82
[그림 11] '한식학교-하이밥심' 단계별 상세 순서도 87
[그림 12]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상세 순서도 89
[그림 13] 에듀테인먼트 1-① 92
[그림 14] 에듀테인먼트 1-② 93
[그림 15] 에듀테인먼트 1-③ 94
[그림 16] 에듀테인먼트 1-④ 95
[그림 17] 에듀테인먼트 1-⑤ 97
[그림 18] 에듀테인먼트 1-⑥ 98
[그림 19] 에듀테인먼트 1-⑦ 99
[그림 20] 에듀테인먼트 1-⑧ 101
[그림 21] 에듀테인먼트 1-⑨ 102
[그림 22] 에듀테인먼트 1-⑩ 103
[그림 23] 에듀테인먼트 1-⑪ 104
[그림 24] 에듀테인먼트 2-① 105
[그림 25] 에듀테인먼트 2-② 106
[그림 26] 에듀테인먼트 3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