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Ⅱ. 형상 분석의 이론적 배경 15
1. 형상(figure)의 개념과 그 배경 15
2. 자크 오몽과 영화의 형상 분석 25
가. 외화면과 탈프레임화: 틀의 형상 30
나. 풍경과 빛: 물질의 형상 38
다. 몽타주: 간격의 형상 45
Ⅲ. 홍상수 영화 분석 51
1. 선행연구 및 연출론 51
가. 선행연구 51
나. 연출론 53
2. 작품 형상 분석 55
가. 밤의 해변에서 혼자(2016) 55
나. 그 후(2017) 75
Ⅳ. 결론 89
참고문헌 92
Abstract 98
[그림 1] 프란시스 베이컨의 '자화상을 위한 세 가지 연구' 27
[그림 2] 야스지로의 〈외아들〉 빈 화면 33
[그림 3] 프리츠 랑의 〈니벨룽의 노래〉(1924)의 다중 프레임 35
[그림 4] 파졸리니의 〈마태복음〉 탈프레임화 38
[그림 5] 에이젠슈테인의 〈전함 포템킨〉 안개가 자욱한 바다 풍경 41
[그림 6] 옙스탱의 〈폭풍〉 폭풍의 형상 43
[그림 7] 베르토프의 〈카메라를 든 사나이〉 이중 인화 49
[그림 8] 〈밤의 해변에서 혼자〉 풍경을 담은 창과 문 59
[그림 9]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밤과낮〉, 〈그 후〉의 자연물이 담긴 그림들 60
[그림 10] 〈밤의 해변에서 혼자〉 카메라의 부동성과 인물들의 상이한 운동 61
[그림 11] 〈밤의 해변에서 혼자〉 카메라와 여성들의 운동과 남성들의 부동성, 잘린 신체 62
[그림 12] 〈풀잎들〉 카메라의 흐린 초점, 남자의 탈프레임화 그리고 그림자 63
[그림 13] 〈밤의 해변에서 혼자〉 1부와 2부의 외화면으로 향한 인물들의 시선 64
[그림 14] 〈풀잎들〉 외화면으로 향한 인물들의 시선 65
[그림 15] 〈강변 호텔〉의 눈 내린 풍경과 〈도망친 여자〉의 산 66
[그림 16] 〈밤의 해변에서 혼자〉 1부 함부르크 해변과 2부 강릉 해변 67
[그림 17] 〈밤의 해변에서 혼자〉 1부와 2부의 마지막 쇼트 68
[그림 18] 〈밤의 해변에서 혼자〉 수평적 영희와 수직적 승희, 나무막대기와 모래 위 그림 69
[그림 19] 〈밤의 해변에서 혼자〉 영희의 뒷모습과 막대기, 연인의 그림 70
[그림 20] 〈밤의 해변에서 혼자〉 영희를 깨우는 승희와 일어난 영희 70
[그림 21] 〈밤의 해변에서 혼자〉 영화가 끝난 뒤 극장에 앉아있는 영희 72
[그림 22] 〈도망친 여자〉 감희와 영화 73
[그림 23] 〈밤의 해변에서 혼자〉 1부 해변에서 3번 팬하는 카메라 74
[그림 24] 〈그 후〉 첫 출근한 아름과 봉완의 대화 신, 화장실 문으로 등장하는 창숙 80
[그림 25] 〈클레어의 카메라〉 공간에 새겨진 흔적 80
[그림 26] 〈그 후〉 탈프레임화된 아름 82
[그림 27] 〈그 후〉 탈중심화, 탈프레임화된 아름 82
[그림 28] 〈그 후〉 자연과 얼굴의 풍경, 빛 84
[그림 29] 〈그 후〉 시계 1, 2 85
[그림 30] 〈밤과낮〉의 날짜 85
[그림 31] 〈그 후〉 봉완의 일상 몽타주 87
[그림 32] 〈그 후〉 존재(시간)의 뒤바뀜을 나타내는 자리배치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