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9
1. 연구 배경 및 목적 9
2. 선행연구 10
3. 연구 내용 및 방법 12
Ⅱ. 성매매집결지 개념 및 도시재생 이론 14
1. 성매매집결지 14
가. 정의 및 유형 14
나. 분포 현황 (2010-2019) 16
다. 도시재생·재개발 현황 (2020) 17
2. 문화예술을 통한 도시재생 21
가. 문화적 도시재생의 흐름 및 유형 21
나. 도시 내 새 장르 공공미술의 등장 26
Ⅲ. 성매매집결지에 축적된 권력의 역사 33
1. 유곽의 등장과 식민지 공창의 관리 33
2. 군 권력 중심의 묵인과 방조 38
3. 성매매방지법 제정 이후 45
4. 내부적 위계 재생산의 역사 52
Ⅳ. 성매매집결지에 들어간 문화예술 55
1. 대전역전 집결지 55
가. 대전역전 집결지의 역사 및 현황 55
나. 마을미술 프로젝트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58
2. 전주 선미촌 69
가. 전주 선미촌 69
나. 문화적 도시재생 《서노송예술촌 프로젝트》 73
다. 전주독립예술제 《Second Wind》 82
3. 차이공간으로의 가능성과 한계 87
가. 공간변증법에 의한 공간의 위치성 고찰 87
나. 젠더적 관점에 의한 공간의 의미 재사유 90
Ⅴ. 결론 94
1. 연구 결과 요약 94
2. 연구 의의 및 한계 97
참고문헌 98
Abstract 103
표 1. 시기별 성매매집결지 정의와 유형 비교 15
표 2. 2010년~2019년 전업형 성매매집결지 개수 변화 16
표 3. 전국 성매매집결지 도시재생/재개발 현황(2020.10.24.기준) 19
표 4. 국내 도시·문화·공공미술 정책의 흐름 23
표 5. NEA 공공미술 지침의 변화양상과 특징 27
표 6. 대전역 인근 도시정책 사업 연혁 57
표 7. 2017~2019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프로그램 내용 59
표 8. 2017~2019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설치미술 작품 목록 61
표 9. 서노송동(선미촌) 문화적 도시재생 관련 연혁 71
표 10. 〈리본(Re-born) 프로젝트〉 I, II 전시 개요 및 내용 74
표 11. 선미촌 공간 기능 전환 현황 81
표 12. 전주독립예술제 〈Second Wind〉 전시개요 83
그림 1. LH도심주거융복합복원사업 (대전형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안) 65
그림 2. 정문성, 좌 〈one's eyes #0〉, 공간에 설치 우 〈one's eyes #2〉, 퍼포먼스 76
그림 3. 장근범, 〈M의 연대기〉 중 일부, 사진·텍스트 8점 76
그림 4. 장근범, 〈W의 연대기〉 중 일부, 사진·텍스트 8점 77
그림 5. 민경박, 〈over and over〉 중 일부, 미디어 77
그림 6. 옥정호 〈월남에서 돌아온 김상사, 2020년〉, 퍼포먼스영상 84
그림 7. 소보람, 〈목격자를 찾습니다.〉 일부, 설치 84
그림 8. 김준우, 〈줍줍파편〉, 설치 86
그림 9. 신보름, 〈틀〉, 설치 86
그림 10. 고우리, 〈낡고 오래된 말들〉, 콜라주·설치 86
그림 11. 최은우, 〈오동나무가 있던 곳〉 일부, 회화 86
그림 12. 공간의 변증법적 발전과정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