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Ⅱ. 동시대 예술과 아방가르드 논쟁 14
1. "예술(사)의 종언" 이후 동시대 예술 16
가. 아서 단토의 '예술의 종언' 이후 16
나. 한스 벨팅의 '예술사의 종언'과 동시대 예술 19
2. 아방가르드 위기 논쟁의 재고찰 23
가. 페터 뷔르거의 아방가르드 이론 23
나. 핼 포스터의 아방가르드 재구축 26
Ⅲ. 예술과 기술 융합의 역사적 현장 33
1. 현대 예술과 과학/기술 융합의 역사적 흐름 33
가. 바우하우스(Bauhaus) 33
나. E.A.T.(Experiments in Art and Technology) 39
다. 플럭서스(Fluxus) 43
2. 예술과 기술의 융합 기관 47
가. ZKM(Zentrum für Kunst und Medien Karlsruhe) 47
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 51
Ⅳ. 오늘날 융합의 새로운 양상과 이론적 가능성 55
1. 기술에 대한 오늘날의 관점들 56
가. 라투르의 기술적 하이브리드의 연결망 56
나. 질베르 시몽동의 기술미학과 기술문화론 61
2. 오늘날의 예술과 기술 융합의 새로운 양상 68
Ⅴ. 결론 72
참고문헌 75
Abstract 80
〈그림 1〉 Andy Warhol, Brillo Box, 1964 18
〈그림 2〉 Alexandr Rodchenko, Pure Colors: Red Yellow Blue, 1921 28
〈그림 3〉 Daniel Buren, Sheets of Paper, 1968/69 29
〈그림 4〉 바우하우스 선언문과 목판화 36
〈그림 5〉 Robert Rauschenberg, Open Score, 1966 42
〈그림 6〉 E.A.T., 펩시-콜라 파빌리온 프로젝트, 1970 42
〈그림 7〉 Nam June Paik, Participation TV, 1963/1998 46
〈그림 8〉 ZKM, Future Cinema, 2002 50
〈그림 9〉 ZKM, GLOBAL CONTROL AND CENSORSHIP, 2015 51
〈그림 10〉 Ars Electronica Center, BBC Studios ScanLab Projects-The Great Pyramid in 3D 53
〈그림 11〉 ZKM, Making Things Public, 2005 61
〈그림 12〉 Eiffel, Viaduc de Garabi, 1884 65
〈그림 13〉 Ars Electronica, Geneis Project, 2013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