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Ⅰ.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대상 및 방법 13
3. 선행연구 분석 16
Ⅱ. 메이커 문화와 박물관 교육 19
1. 메이커 교육의 이해 19
가. 메이커 문화의 출현 배경 및 흐름 19
나. 메이커 교육의 등장 27
다. 메이커 교육의 특징 28
2. 박물관 교육 34
가. 박물관과 박물관 교육 34
나. 박물관 교육의 특징과 구성 35
3. 메이커 교육과 박물관 교육 38
가. 박물관 메이커 교육의 필요성 38
나. 박물관 메이커 교육의 현황과 정의 39
Ⅲ. 메이커 교육 사례 분석 45
1. 국외 박물관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45
가. 피츠버그어린이박물관의 '메이크숍(MAKESHOP)' 45
나. 샌프란시스코과학관의 '팅커링 스튜디오(Tinkering Studio)' 49
다. 헨리포드박물관 51
2. 국내 박물관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52
가. 국립현대미술관의 '아트팹랩(Art Fab Lab)' 52
나.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예술창작 프로그램' 55
다.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의 '생각하는 청개구리' 58
3. 시사점 도출 60
Ⅳ. 메이커 교육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기획 63
1. 국립나주박물관의 현황과 특징 63
가. 전시실 현황 63
나. 영산강 유역 대형 옹관 66
다. 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분석 67
2. 국립나주박물관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기획 73
가. 학습 목표 및 대상 설정 73
나. 박물관형 메이커 교육 모형 74
다. 프로그램 내용 및 순서 구성 77
라. 세부 학습 내용 구성 78
Ⅴ. 결론 93
참고문헌 96
Abstract 103
[표 1] 메이커의 다양한 정의 22
[표 2] 피츠버그대학교에서 진행된 메이커 교육의 학습 양식 연구 33
[표 3] 메이커 교육과 박물관 교육의 특징 38
[표 4] 박물관에서의 메이커 교육과 관련된 연구성과 40
[표 5] 메이크숍의 교육 프로그램 48
[표 6] 미국 헨리포드박물관의 〈어린이들을 위한 팅커링〉 교육 구성 52
[표 7]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예술창작 프로그램 목록 56
[표 8] 〈씽킹 메이커스〉 세부 내용 구성안 57
[표 9] 국립나주박물관 제1전시실 구성 64
[표 10] 국립지방박물관 브랜드 사업(2017~) 65
[표 11] 2020년 국립나주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69
[표 12] 〈커~다란 독널 이야기〉 교육 세부 계획 72
[표 13] 〈커~다란 독널 이야기〉 교육 참가자들의 반응 72
[표 14] 박물관에서 적용 가능한 메이커 교육 모형의 세부 내용 77
[표 15] 프로그램 내용 및 순서 77
[표 16] 1차시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79
[표 17] 학습자 질문 예시 80
[표 18] 학습자의 질문에 대한 피드백 예시 81
[표 19] 옹관 마인드맵 구성과 학습자 답변 예시 82
[표 20] 2차시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83
[표 21] 재료별 특징에 대한 학습자 답변 예시 84
[표 22] 3차시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85
[표 23] 시대별 옹관의 변화 과정과 특징 87
[표 24] 4~6차시 프로그램의 구성 내용 88
[그림 1] 뜨개물 행동 26
[그림 2] 피츠버그어린이박물관의 메이크숍 공간 구성 46
[그림 3] 익스플로라토리움의 내부 모습 50
[그림 4] 팅커링 스튜디오 프로젝트('Digital Bling') 활동 모습 50
[그림 5] 〈우리 가족의 꿈, 소리에 담다〉 교육 사진 54
[그림 6] 국립나주박물관 전시실 64
[그림 7] 영산강 유역 출토 옹관 67
[그림 8] 국립나주박물관 향후 교육 참여 희망 주제 70
[그림 9] 박물관 메이커 교육 적용 모형 76
[그림 10] 철사 옹관 디자인 예시 84
[그림 11] 옹관의 무늬 86
[그림 12] 옹관의 제작 과정 87
[그림 13] 제작 계획서 예시 90
[그림 14] 제작 과정 예시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