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배경과 목적 11
가. 연구배경 11
나. 연구목적 13
2. 연구범위 및 방법 14
가. 연구범위 14
나. 연구방법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지역축제 16
가. 지역축제 개념 및 기능 16
나. 지역축제 유형별 분류 18
다. 지역축제 선행연구 19
2. 축제 서비스품질 21
가. 축제 서비스품질 개념 21
나. 축제 서비스품질 구성요소 23
다. 축제 서비스품질 선행연구 26
3. 축제 체험 28
가. 축제 체험 개념 28
나. 축제 체험 구성요소 30
다. 축제 체험 선행연구 33
4. 지역 브랜드자산 34
가. 지역 브랜드자산 개념 34
나. 지역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37
다. 지역 브랜드자산 선행연구 39
5. 지역 애호도 41
가. 지역 애호도 개념 41
나. 지역 애호도 구성요소 44
다. 지역 애호도 선행연구 46
6. 지역 농산물인지도 47
가. 지역 농산물인지도 개념 47
나. 지역 농산물인지도 선행연구 49
7. 지역 농산물구매의도 50
가. 지역 농산물구매의도 개념 50
나. 지역 농산물 구매의도 선행연구 51
8. 함평 나비축제 및 국화축제 현황 53
Ⅲ. 연구방법 59
1. 연구모형 설정 59
가. 연구모형 및 가설 59
나. 변수 조작적 정의 68
2. 설문지 구성 73
3. 자료 수집 및 분석 74
가. 자료 수집 방법 74
나. 자료 분석 방법 74
Ⅳ. 조사 결과 및 분석 75
1. 표본 일반적 특성 75
가. 인구통계학적 분석 75
나. 축제 참여자의 특성 78
다. 축제 참여자의 농산물 구매 형태 79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81
가.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81
나. 상관관계 분석 87
3. 가설 검증 88
가. 가설 1 : 축제 서비스품질과 지역 브랜드자산의 관계 88
나. 가설 2 : 축제 서비스품질과 지역 애호도의 관계 89
다. 가설 3 : 축제 체험요소와 지역 브랜드자산의 관계 89
라. 가설 4 : 축제 체험요소와 지역 애호도의 관계 90
마. 가설 5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애호도의 관계 91
바. 가설 6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농산물인지도의 관계 92
사. 가설 7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농산물구매의도의 관계 92
아. 가설 8 : 지역 애호도와 지역 농산물 인지도의 관계 93
자. 가설 9 : 지역 애호도와 지역 농산물구매의도의 관계 94
차. 가설 10 : 지역 농산물인지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94
4. 논의 96
Ⅴ. 결론 101
1. 연구결과 요약 101
2. 연구결과 시사점 및 한계 103
참고문헌 108
Abstract 126
설문지 129
〈표-1〉 지역축제 개념 17
〈표-2〉 지역축제 유형별 분류 18
〈표-3〉 축제서비스품질의 정의 23
〈표-4〉 축제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25
〈표-5〉 축제 체험 정의 29
〈표-6〉 축제 체험 구성요소 32
〈표-7〉 브랜드자산 정의 36
〈표-8〉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39
〈표-9〉 지역 애호도 정의 43
〈표-10〉 지역 애호도 구성요소 45
〈표-11〉 지역축제 개최현황 53
〈표-12〉 지자체 행사·축제 수익현황 53
〈표-13〉 함평나비축제 개최현황 54
〈표-14〉 축제 서비스품질 척도 68
〈표-15〉 축제 체험요소 척도 69
〈표-16〉 지역 브랜드자산 척도 70
〈표-17〉 지역 애호도 척도 71
〈표-18〉 지역 농산물인지도 척도 72
〈표-19〉 지역 농산물구매의도 척도 72
〈표-20〉 측정 변수 및 설문지 문항 구성 73
〈표-21〉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표-22〉 축제참여 횟수 특성 78
〈표-23〉 축제 동행자 특성 78
〈표-24〉 축제 정보 획득 특성 79
〈표-25〉 농산물 구매장소 특성 79
〈표-26〉 농산물 구매 결정권자 특성 79
〈표-27〉 농산물 구매 시 중요 고려 사항 특성 80
〈표-28〉 농산물 월간 구매 횟수 특성 80
〈표-29〉 농산물 1회 평균 구매금액 특성 80
〈표-30〉 축제 서비스품질 기술통계분석 및 척도 요인분석 82
〈표-31〉 축제 체험요소 기술통계분석 및 척도 요인분석 83
〈표-32〉 지역 브랜드자산 기술통계분석 및 척도 요인분석 84
〈표-33〉 지역 애호도 기술통계분석 및 척도 요인분석 85
〈표-34〉 지역 농산물인지도 기술통계분석 및 척도 요인분석 86
〈표-35〉 지역 농산물구매의도 기술통계분석 및 척도 요인분석 86
〈표-36〉 요인별 상관관계 87
〈표-37〉 가설 1 검증 : 축제 서비스품질과 지역 브랜드자산의 관계 88
〈표-38〉 가설 2 검증 : 축제 서비스품질과 지역 애호도의 관계 89
〈표-39〉 가설 3 검증 : 축제 체험요소와 지역 브랜드자산의 관계 90
〈표-40〉 가설 4 검증 : 축제 체험요소 지역 애호도의 관계 91
〈표-41〉 가설 5 검증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애호도의 관계 91
〈표-42〉 가설 6 검증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농산물인지도의 관계 92
〈표-43〉 가설 7 검증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농산물구매의도의 관계 93
〈표-44〉 가설 8 검증 : 지역 애호도와 지역 농산물인지도의 관계 93
〈표-45〉 가설 9 검증 : 지역 애호도와 지역 농산물구매의도의 관계 94
〈표-46〉 가설 10 검증 : 지역 농산물 인지도와 구매의도의 관계 95
〈표-47〉 연구가설 검증 결과 95
〈그림-1〉 경제적 가치의 발전 단계 30
〈그림-2〉 Pine & Gilmore 체험 영역 30
〈그림-3〉 함평 나비축제 행사장 안내도 및 항공사진 55
〈그림-4〉 함평 국화축제 행사장 안내도 및 항공사진 56
〈그림-5〉 연구 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