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1.2. 선행연구 검토 10
1.3. 연구 방법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2.1. 중국 문화의 개념과 영역 14
2.1.1. 중국 문화의 개념 14
2.1.2. 중국 문화의 영역 15
2.1.3.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문화 교육 19
2.2.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 역량과 매체 이해력 23
제3장 실험설계 26
3.1. 연구 대상 26
3.2. 설문 설계 26
3.2.1. 영역 설정 27
3.2.2. 영역별 문항 설계 32
3.2.3. 소결 62
3.3. 설문 결과 63
3.3.1. 역사 65
3.3.2. 풍속 67
3.3.3. 지리 70
3.3.4. 민족 72
3.3.5. 언어 75
3.3.6. 정치 77
3.3.7. 경제 79
3.3.8. 외교 81
3.4. 소결 85
제4장 중국어 수업의 문화 교수·학습 설계 88
4.1. 부정적 인식에 대한 교수·학습 활동 89
4.1.1. 중국 선입견에 대한 언론 보도내용 교정하기 89
4.1.2. 중국 문화 독서 토론 활동 93
4.2. 부족한 인식에 대한 교수·학습 활동 96
4.2.1. 잠깐 알고 가는 중국 상식 96
4.2.2. 중국 시사 발표 및 토론 100
4.3. 올바른 인식에 대한 교수·학습 활동 101
제5장 결론 106
참고문헌 109
부록 112
中文摘要 113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학습요소 20
〈표 2〉 중국어 I, 중국어 II 문화영역 성취기준 21
〈표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6
〈표 4〉 학자별 중국학 영역 분류와 본 논문에서의 분류 27
〈표 5〉 한국인의 중국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다룬 저자 32
〈표 6〉 잘못된 인식에 대한 저자들의 지적 33
〈표 7〉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토대로 정리한 설문 문항 62
〈표 8〉 전체 설문 문항 응답 비율 63
〈표 9〉 '중국은 발해와 고구려를... 65
〈표 10〉 '한족은 절대다수로서 중국을 지속해서 지배해왔다.' 65
〈표 11〉 '중국은 식품 취급, 생활 측면에 있어 비위생적이다.' 67
〈표 12〉 '중국 사람은 벌레 꼬치 등 야만적인 식문화를 즐긴다.' 68
〈표 13〉 '중국에서는 장기매매가 가능하다.' 68
〈표 14〉 '황사와 미세먼지는 중국이 일으킨 중국의 문제이다.' 70
〈표 15〉 '중국은 지역 간 빈부격차가 심각하다.' 70
〈표 16〉 '중국인은 민족주의와 중화사상이 매우 강하다.' 72
〈표 17〉 '중국인은 게으르고 촌스럽다.' 72
〈표 18〉 '중국인은 인맥을 이용해서 부정부패를 많이 일삼는다.' 73
〈표 19〉 '중국어는 시끄럽고 싸우는 것처럼 들린다.' 75
〈표 20〉 '중국어는 성조와 한자 암기 때문에 배우기 어렵다.' 75
〈표 21〉 '홍콩과 마카오, 티베트는 중국으로부터 독립해야한다.' 77
〈표 22〉 '공산당이 독재하는 중국은 정치 후진국이다.' 77
〈표 23〉 '중국은 언론의 자유가 없다.' 78
〈표 24〉 '중국은 동아시아 및 전 세계 시장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80
〈표 25〉 '중국 물건은 질이 좋지 않고, 모조품이 많다.' 80
〈표 26〉 '중국은 일대일로 등을 통해 패권을 행사하려 한다.' 82
〈표 27〉 '중국은 국제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 82
〈표 28〉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83
〈차트 1〉 역사 영역 문항 응답 66
〈차트 2〉 풍속 영역 문항 응답 69
〈차트 3〉 지리 영역 문항 응답 71
〈차트 4〉 민족 영역 문항 응답 73
〈차트 5〉 언어 영역 문항 응답 76
〈차트 6〉 정치 영역 문항 응답 78
〈차트 7〉 경제 영역 문항 응답 81
〈차트 8〉 외교 영역 문항 응답 83
〈차트 9〉 고등학생의 중국에 대한 인식 결과 85
〈예시 1〉 '중국 선입견에 대한 언론 보도내용 교정하기' 패들렛 게시판 90
〈예시 2〉 '중국 선입견에 대한 언론 보도내용 교정하기' 학생 활동지1 91
〈예시 3〉 '중국 선입견에 대한 언론 보도내용 교정하기' 학생 활동지2 92
〈예시 4〉 독서 토론 활동 학습지 예시 94
〈예시 5〉 독서 토론 활동 학생 학습지 예시 95
〈예시 6〉 영상 감상 학습지 예시 98
〈예시 7〉 뉴스 영상 감상 보충 설명지 예시 99
〈예시 9〉 중국 시사 발표 및 토론 활동 학생 발표자료 100
〈예시 10〉 진로 연계 독서 활동 학생 결과물 1 102
〈예시 11〉 진로 연계 독서 활동 학생 결과물 2 103
〈예시 12〉 진로 연계 독서 활동 학생 결과물 3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