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13
1) 전문성 인식의 개념 및 특성 13
2) 전문성 인식의 구성요소와 중요성 14
3) 선행연구 고찰 17
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18
1) 직무만족도의 개념 및 특성 18
2)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와 중요성 21
3) 선행연구 24
3.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25
1)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25
2) 교사효능감의 중요성 28
3)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연구도구 33
1) 전문성 인식 검사 33
2) 직무만족도 검사 34
3) 교사효능감 검사 35
3. 연구절차 36
1) 예비조사 36
2) 본 조사 36
4. 자료분석 37
IV. 연구결과 38
1. 연구변인들의 기술 통계량 38
2. 유아교사의 전문성인식,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40
1)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분석 40
2)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2
3)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4
4)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6
V. 논의 및 결론 50
1. 논의 및 결론 50
2.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66
ABSTRACT 74
〈표 1〉 직무만족도의 개념 정의 20
〈표 2〉 교사효능감의 개념 및 구성요소 27
〈표 3〉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2
〈표 4〉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3
〈표 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4
〈표 6〉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5
〈표 7〉 전문성 인식,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의 기술 통계량 38
〈표 8〉 전문성 인식,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 간의 상관계수 41
〈표 9〉 전문성 인식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2
〈표 10〉 전문성 인식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3
〈표 11〉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4
〈표 12〉 직무만족도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5
〈표 13〉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6
〈표 14〉 전문성 인식 하위요인과 직무만족도 하위요인이 교사효능감에...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