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교사의 직무만족도 대한 관계성을 알아보고, 유아교사의 효능감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효능감은 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 중인 245명의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45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의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 Cronbach's α 계수로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자료들은 통계 프로그램 SPSS 25.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또한, 각 변인들 간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위계적 회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매개효과 계수의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는 유의미한 정적상관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효능감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사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개인적 효능감과 일반적 교사효능감 모두 정적상관을 보여주고 있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상관관계분석에서는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과 교사 직무만족도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효능감이 매개효과가 있을 것인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부분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교사의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유아교사의 효능감이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 관계에서 부분 매개변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기관 내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는 방안 모색에 유의미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