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영아의 탐색놀이 13
1) 영아기 탐색놀이의 중요성 13
2)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 16
2. 영아의 식습관 18
1) 영아기 식습관의 중요성 18
2) 영아기 식습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3. 식재료와 영아의 식습관과의 관계 23
1) 식재료가 영아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 23
2) 식재료 탐색놀이와 영아의 식습관 형성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절차 26
1)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 프로그램 계획 28
2)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 프로그램 기간 식단표 29
3) 교사교육 31
4) 사전검사 31
5) 프로그램 실시 31
6) 사후 검사 34
3. 연구도구 35
1) 영아의 식습관 척도 35
4. 자료분석 36
IV. 연구결과 37
1.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위생에 미치는 영향 37
2.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예절에 미치는 영향 39
3.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행동에 미치는 영향 41
V. 논의 및 결론 43
1. 논의 43
2. 결론 및 제언 48
참고문헌 50
부록 54
[부록1] 영아의 식습관에 대한 조사 54
[부록2]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 계획안 56
ABSTRACT 66
〈표 1〉 0-2세 표준보육과정 20
〈표 2〉 영유아기 식습관 형성 시 발달 특성 22
〈표 3〉 연구대상 영아의 성별 분포 및 평균월령 26
〈표 4〉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 진행일정과 활동내용 28
〈표 5〉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 기간 식단표 30
〈표 6〉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하루 일과 시간 및 실시방법 32
〈표 7〉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 활동의 전개방법의 예시 33
〈표 8〉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와 식습관과의 관련요소 34
〈표 9〉 영아의 식습관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35
〈표 10〉 영아의 식사위생에 대한 집단 간의 동질성 검사 37
〈표 1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식사위생 사후 검사 38
〈표 12〉 영아의 식사예절에 대한 집단 간의 동질성 검사 결과 39
〈표 1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식사예절 사후 검사 결과 40
〈표 14〉 영아의 식사행동에 대한 집단 간의 동질성 검사 결과 41
〈표 15〉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영아의 식사행동 사후 검사 결과 42
[그림 1] 연구의 절차 27
[그림 2] 집단 간 영아의 식사위생 변화 38
[그림 3] 집단 간 영아의 식사예절 변화 40
[그림 4] 집단 간 영아의 식사행동 변화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