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위생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예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G시에 위치한 C어린이집 만1세 영아 10명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경기도 A시에 위치한 S어린이집 만1세 영아 10명을 비교집단으로 하여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중 실험집단의 영아 10명은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를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의 영아 10명은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절차는 사전검사,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 프로그램 실시, 사후검사로 진행되었다. 실험처치기간은 2020년 10월 5일부터 2020년 11월 6일까지 총 5주간 10회기동안 진행되었다.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를 실험집단에 실시하여 영아의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검사도구는 김근환(2019)이 사용한 영아의 식습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를 사용하여 사전검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고, 식습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두 집단 간의 동질성 검사와 사후검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위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예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식사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가 영아의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이는 영아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식재료를 이용한 탐색놀이를 실시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