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정 16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배경 16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성 18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 19
1) 누리과정 구성 방향 19
2) 누리과정의 운영 21
3) 영역별 목표 및 내용 25
III. 연구 방법 27
1. 조사 대상 27
2. 설문 도구 29
3. 연구 진행 절차 30
1) 설문 도구의 적절성 검토 30
2) 설문조사 실시 30
4. 자료 분석 방법 30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2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32
1) 관심과 적절성 인식 32
2) 적용과 지원에 대한 인식 43
3) 실행지원 요구 인식 53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 수준 61
1) 편성·운영 61
2) 평가 74
3) 운영의 어려움 81
V. 요약 및 결론 90
1. 요약 90
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90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 수준 94
2.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101
부록_설문지 106
ABSTRACT 111
〈표 2-1〉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비교 20
〈표 2-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구성 비교 22
〈표 2-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 및 내용 비교 26
〈표 3-1〉 조사 대상자의 특성 28
〈표 3-2〉 설문지 문항 구성 및 신뢰도 분석 29
〈표 4-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32
〈표 4-2〉 관심과 적절성 인식 33
〈표 4-3〉 '(1)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하여 잘 알고 있다.' 문항에 대한... 34
〈표 4-4〉 '(2)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놀이중심 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35
〈표 4-5〉 '(3)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실행하는 데 적절한 교수활동 방법을... 37
〈표 4-6〉 '(4)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적용이 유아에게 긍정적이라고 생각... 38
〈표 4-7〉 '(5)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이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39
〈표 4-8〉 '(6)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41
〈표 4-9〉 '(7)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현장 지원 자료(해설서, 놀이 이해자료,... 42
〈표 4-10〉 적용과 지원에 대한 인식 43
〈표 4-11〉 '(8)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유아·놀이중심 활동에... 44
〈표 4-12〉 '(9)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현장 지원 자료(해설서, 놀이 이해자료,... 46
〈표 4-13〉 '(10)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과 실행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47
〈표 4-14〉 '(11)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하고 실행할 수 있는 유아·놀이중심... 49
〈표 4-15〉 '(12)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관하여 충분히 수업 컨설팅을 받... 51
〈표 4-16〉 '(13)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관련 교사 연수를 받았으며 누리과정... 52
〈표 4-17〉 실행지원 요구 인식 53
〈표 4-18〉 '(14)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필요한 유아·놀이중심 활동 자료 지원이... 55
〈표 4-19〉 '(15)2019 개정 누리과정의 효과적인 실행을 위하여 동료교사 또는... 56
〈표 4-20〉 '(16)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장학사, 원장(감), 외부전문가 등의 수업... 57
〈표 4-21〉 '(17)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른 유아·놀이 중심 활동을 위해 교사.. 58
〈표 4-22〉 '(18)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교사 연수... 60
〈표 4-2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 수준 61
〈표 4-24〉 편성·운영 62
〈표 4-25〉 '(1)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각 영역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교육과정... 63
〈표 4-26〉 '(2)나는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참여... 65
〈표 4-27〉 '(3)나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움을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66
〈표 4-28〉 '(4)나는 유아에게 적정한 실내외 놀이 환경과 풍부한 놀이자료를... 68
〈표 4-29〉 '(5)나는 하루 일과를 계획·운영할 때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2시간 이상... 69
〈표 4-30〉 '(6)나는 누리과정을 유아의 발달 정도에 따라 적합하게 재구성하여... 71
〈표 4-31〉 '(7)나는 누리과정 운영에 가정과 지역사회가 참여하고 협력하도록... 72
〈표 4-32〉 '(8)나는 누리과정을 구성할 때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구... 73
〈표 4-33〉 평가 74
〈표 4-34〉 '(9)나는 유아의 놀이, 일상생활, 활동에서 특성이나 의미 있는 변화를... 75
〈표 4-35〉 '(10)나는 유아의 관찰 기록을 교육계획안에 포함 또는 반영한다.' 문항에... 77
〈표 4-36〉 '(11)나는 유아의 관찰 기록 내용을 유아의 특성과 변화 파악 및 교육... 78
〈표 4-37〉 '(12)나는 평가결과를 부모 면담자료 및 생활지도 자료로 활용한다.'... 80
〈표 4-38〉 운영의 어려움 81
〈표 4-39〉 '(13)이전의 누리과정과 다른 유아·놀이중심의 2019 개정 누리과정을... 82
〈표 4-40〉 '(14)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운영을 위해 가정과 지역사회의 참여와... 84
〈표 4-41〉 '(15)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과정에서 초등교육과정과 연계하는 데... 85
〈표 4-42〉 '(16)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실내·외 놀이 환경 구성에... 87
〈표 4-43〉 '(17)나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 시 유아의 지원과 관찰 기록의 동시... 88
〈표 4-44〉 '(18)나는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움을 이해하고 성장하도록 하는 데...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