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9
제2장 선행연구 고찰 21
2.1. 영어읽기능력 21
2.1.1. 읽기의 정의 21
2.1.2. 영어읽기능력 구성 지식 23
2.2. 모국어번역 (L1 translation) 25
2.2.1. 번역의 개념 25
2.2.2. 모국어번역의 특징과 효과 26
2.3. 소리내어 읽기 (Reading alould) 28
2.3.1. 소리내어 읽기 정의 28
2.3.2. 소리내어 읽기의 특징과 장점 29
2.3.3. 소리내어 읽기의 효과 31
2.4. 딕토글로스 34
2.4.1. 딕토글로스의 정의와 절차 34
2.4.2. 딕토글로스의 특징과 장점 35
2.4.3. 딕토글로스의 효과 37
2.5. 모국어 번역, 소리내어 읽기, 딕토글로스 수업의 효과 요약 38
제3장 연구방법 42
3.1. 연구 참여자 42
3.2. 연구도구 및 수업 자료 43
3.2.1. 사전·사후 영어 지문 이해와 어휘 및 문법 구조 지식 평가지 43
3.2.2. 영어 읽기 지문 48
3.2.3. 사후 설문조사지 48
3.3. 교수 및 자료 수집 절차 49
3.4. 자료 분석 방법 53
제4장 연구 결과 55
4.1. 지문이해와 어휘 및 문법 구조 지식에 대한 집단 간 동질성 55
4.2. 수업활동이 내용 이해 및 어휘와 문법 구조 지식에 미친 효과 56
4.2.1. 수업활동 전후 내용 이해 및 어휘와 문법 구조 지식의 차이 56
4.2.2. 수업활동이 내용 이해 및 어휘와 문법구조 지식에 미친 효과 비교 61
4.3. 수업활동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도 및 태도 비교 63
4.3.1. 사후 설문조사 객관식 응답 비교 63
4.3.2. 사후 설문조사 주관식 응답 비교 66
제5장 결론 및 제언 83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83
5.2. 연구의 제한점 86
5.3. 후속연구와 교육현장에의 제언 88
5.4. 결론 89
참고문헌 90
부록 13
부록 1. 사전·사후 영어 지문 이해 및 어휘 및 문법구조 지식 평가지 1차시 영작 및 해석 문항 100
부록 2. 사전·사후 영어 지문 이해 및 어휘 및 문법구조 지식 평가지 1차시 cloze 문항 101
부록 3. 사전·사후 영어 지문 이해 및 어휘 및 문법구조 지식 평가지 1차시 true or false 문항 102
부록 4. 사전·사후 영어 지문 이해 및 어휘 및 문법구조 지식 평가지 2차시 영작 및 해석 문항 103
부록 5. 사전·사후 영어 지문 이해 및 어휘 및 문법구조 지식 평가지 2차시 cloze 문항 104
부록 6. 사전·사후 영어 지문 이해 및 어휘 및 문법구조 지식 평가지 2차시 true or false 문항 105
부록 7. 1차시 본문내용 106
부록 8. 2차시 본문내용 108
부록 9. 사후 심층 설문 조사지 110
부록 10. 실험 결과물 샘플 112
부록 11. 설문 결과물 샘플 114
ABSTRACT 115
표 1. 읽기능력의 구성요소 25
표 2. 연구 참여자 정보 43
표 3. 사전·사후 영어 지문 이해와 어휘 및 문법구조 지식 평가지 구성 44
표 4. 사후 설문 조사지 구성 49
표 5. 각 반별 수업 진행 절차 50
표 6. 학생중심 읽기 향상 수업활동 구체적 진행 절차 51
표 7. 영어 지문 이해, 어휘, 문법 구조 지식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정 결과 56
표 8. 1차시 세 집단의 수업활동 전과 후 내용이해 및 어휘 및 문법 구조 지식 차이 57
표 9. 2차시 세 집단의 수업활동 전과 후 내용이해 및 어휘 및 문법 구조 지식 차이 59
표 10. 세 반간의 1차시 수업 후 지문 이해 및 어휘와 문법 구조 지식 평가... 61
표 11. 세 반간의 2차시 수업 후 지문 이해 및 어휘와 문법 구조 지식 평가 차이 결과 62
표 12. 1차시 사후 심층 설문조사 객관식 응답 각 집단별 차이 확인 63
표 13. 2차시 사후 심층 설문조사 객관식 응답 각 집단별 차이 확인 65
표 14. 흥미도 응답에 대한 이유(Q1-1) 67
표 15. 난이도 응답에 대한 이유(Q2-1) 68
표 16. 난이도 응답에 대한 이유(Q3-1) 69
표 17. 영어능력 향상효과 응답에 대한 이유(Q4-1) 71
표 18. 영어능력 향상효과 응답에 대한 이유(Q5-1) 72
표 19. 영어능력 향상효과 응답에 대한 이유(Q6-1) 73
표 20. 영어능력 향상효과 응답에 대한 이유(Q7-1) 74
표 21. 영어능력 향상효과 응답에 대한 이유(Q8-1) 76
표 22. 수업에 대한 관심과 태도 응답에 대한 이유(Q9-1) 77
표 23. 수업에 대한 관심과 태도 응답에 대한 이유(Q10) 79
표 24. 수업에 대한 관심과 태도 응답에 대한 이유(Q11) 80
그림1. 영작 및 해석 문항 평가지 예시 45
그림2. cloze 문항 평가지 예시 46
그림3. true or false 문항 평가지 예시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