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9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의 구성 및 범위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문화의 정의 20
2.2. 국제어로서의 영어 21
2.3. 문화의 유형 및 소재 23
2.4. 교과서와 문화 교육 연구 26
제3장 연구방법 29
3.1. 연구 문제 29
3.2. 연구 대상 29
3.3. 연구 도구 33
3.3.1. 국가별 배경 분석 기준 33
3.3.2. 유형별 소재 분석 기준 34
3.3.3. 성별 및 인종별 인물 분석 기준 37
3.4. 평가자간 신뢰도 39
3.5. 자료 처리 40
제4장 연구 결과 41
4.1. Kachru의 세 가지 동심원 영역에 의한 문화 배경 분석 41
4.1.1. 한국 교과서 13종 42
4.1.2. 일본 교과서 3종 44
4.1.3. 인도 교과서 2종 45
4.2. 문화 범주 및 요소 목록에 의한 문화 유형별 소재 분석 47
4.2.1. 한국 교과서 13종 48
4.2.2. 일본 교과서 3종 51
4.2.3. 인도 교과서 2종 54
4.3. 등장인물의 성 및 인종에 의한 삽화 분석 결과 56
4.3.1. 한국 교과서 13종 58
4.3.2. 일본 교과서 3종 63
4.3.3. 인도 교과서 2종 65
제5장 결론 및 제언 68
5.1. 결론 68
5.2. 교육적 시사점 70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4
참고문헌 75
ABSTRACT 82
표 1. Kachru(1985)의 세 가지 동심원에 따른 국가별 분류 22
표 2. 문화 범주에 따른 문화 유형 분류 24
표 3. Chastain(1976)의 문화 요소 목록 25
표 4.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30
표 5. 분석 대상 영역 및 단원 31
표 6. 국가에 따른 문화 배경 분석 기준 34
표 7. 문화 유형에 따른 소재 분석 기준 36
표 8. 인종에 따른 분석 기준 38
표 9. 평가자간 신뢰도 검사 결과 40
표 10. EFL 교과서와 ESL 교과서 간 문화 배경 비교 결과 42
표 11. 한국 교과서 13종의 문화 배경 분류 결과 43
표 12. 일본 교과서 3종의 문화 배경 분류 결과 45
표 13. 인도 교과서 2종의 문화 배경 분류 결과 46
표 14. EFL 교과서와 ESL 교과서 간 문화 유형 비교 결과 47
표 15. 한국 교과서 13종의 문화 유형 분류 결과 49
표 16. 한국 교과서 13종의 문화 소재 분류 결과 50
표 17. 일본 교과서 3종의 문화 유형 분류 결과 52
표 18. 일본 교과서 3종의 문화 소재 분류 결과 53
표 19. 인도 교과서 2종의 문화 유형 분류 결과 55
표 20. 인도 교과서 2종의 문화 소재 분류 결과 56
표 21. EFL 교과서와 ESL 교과서 간 인물 성별 비율 비교 결과 57
표 22. EFL 교과서와 ESL 교과서 간 인물 인종별 비율 비교 결과 58
표 23. 한국 교과서 13종의 인물 성별 분류 결과 59
표 24. 한국 교과서 13종의 인물 인종별 분류 결과 62
표 25. 일본 교과서 3종의 인물 성별 분류 결과 63
표 26. 일본 교과서 3종의 인물 인종별 분류 결과 65
표 27. 인도 교과서 2종의 인물 성별 분류 결과 66
표 28. 인도 교과서 2종의 인물 인종별 분류 결과 67
그림 1. 삽화 내 인물 성별 분석의 '남성'의 예시 60
그림 2. 일본 교과서 3종에 수록된 다양한 인종 삽화의 예시 64
그림 3. 인도의 주요 인종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