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1.2. 연구의 목적 12
1.3.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4
2.1. 교실 밖 자기주도 영어 학습 14
2.1.1. 교실 밖 자기주도 언어 학습의 정의와 중요성 14
2.1.2. EFL 환경 학습자들의 교실 밖 자기주도 영어 학습 16
2.2. 온라인 영어 활동 18
2.2.1. 온라인 언어 활동의 중요성 18
2.2.2. 온라인 영어 학습 활동의 구분 19
2.3. 자기조절 능력 22
2.3.1. 자기조절 전략의 정의와 구분 22
2.3.2. 온라인 활동과 자기조절 능력의 관계 23
제3장 연구 방법 26
3.1. 연구 참여자 26
3.2. 연구 도구 28
3.2.1. 교실 밖 영어 사용 설문 (Use of English Outside Class) 29
3.2.2. 언어 학습을 위한 학습자들의 자기조절적 ICT기술 사용 설문 (Survey items on learners' self-regulated use of technology for language learning) 30
3.3. 자료수집절차 32
3.4. 자료 분석 방법 33
제4장 연구 결과 34
4.1. 학습자의 온라인 영어 활동 현황 34
4.2. 영어능숙도에 따른 학습자들의 온라인 영어 활동 양상 35
4.2.1. 영어능숙도에 따른 온라인 재미 지향 활동 양상 36
4.2.2. 영어능숙도에 따른 온라인 학습 지향 활동 양상 38
4.2.3. 영어능숙도에 따른 온라인 사회 지향 활동 양상 40
4.3. ICT 기술의 자기 조절적 사용 42
4.4. 영어 능숙도에 따른 ICT 기술의 자기 조절적 사용 양상 42
4.4.1. ICT 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 중 목표헌신요인 문항별 분석 44
4.4.2. ICT 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 중 상위인지요인 문항별 분석 45
4.4.3. ICT 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 중 정서요인 문항별 분석 47
4.4.4. ICT 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 중 사회적요인 문항별 분석 48
4.4.5. ICT 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 중 자원요인 문항별 분석 49
4.4.6. ICT 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 중 문화요인 문항별 분석 50
제5장 결론 및 제언 52
5.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52
5.2. 교육적 시사점 55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8
참고문헌 60
부록 72
〈부록 1〉 교실 밖 온라인 활동에 관한 설문문항 72
〈부록 2〉 교실 밖 온라인 활동에 관한 설문문항 74
〈부록 3〉 설문지 샘플 76
ABSTRACT 77
표 1. 연구 참여자 배경 기본 정보 27
표 2. 학습자의 하루 평균 ICT 사용 시간 28
표 3. 교실 밖 온라인 영어 활동에 관한 설문 세부 문항 30
표 4. 영어 학습을 위한 ICT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에 관한 설문 세부문항 32
표 5. 학습자들의 온라인 영어 활동 35
표 6. 영어 능숙도 상하 집단별 온라인 영어 활동 양상 35
표 7. 영어 능숙도 상하 집단별 온라인 영어 활동에 대한 독립표본 t-검정 36
표 8. 영어 능숙도 상하 집단별 재미 지향 활동 문항 독립표본 t-검정 37
표 9. 영어 능숙도 상하 집단별 학습 지향 활동 문항 독립표본 t-검정 39
표 10. 영어 능숙도 상하 집단별 사회 지향 활동 문항 독립표본 t-검정 41
표 11. 학습자들의 ICT 기술 자기 조절적 사용 42
표 12. 상하 집단별 ICT 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 43
표 13. 영어 능숙도 상하 집단별 ICT 기술의 자기조절적 사용 요인별 분석 44
표 14. 목표헌신요인 세부문항별 상하집단의 차이 45
표 15. 상위인지요인 세부문항별 상하집단의 차이 46
표 16. 정서요인 세부문항별 상하집단의 차이 47
표 17. 사회적 요인 세부문항별 상하집단의 차이 48
표 18. 자원요인 세부문항별 상하집단의 차이 49
표 19. 문화요인 세부문항별 상하집단의 차이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