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목적 15
1.3.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수행평가의 이해 18
2.1.1. 수행평가의 정의 18
2.1.2. 수행평가의 유형 및 특징 19
2.1.3. 수행평가의 도입 배경 21
2.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23
2.2.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의 목적 23
2.2.2. 영어 말하기 영역의 평가 방향 24
2.2.3.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의 유형 25
2.3.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연구 현황 27
2.3.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현황 27
2.3.2.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연구 30
제3장 연구 방법 35
3.1. 연구 참여자 35
3.2. 연구 도구 36
3.3. 자료수집절차 41
3.4. 자료 분석 방법 41
제4장 연구 결과 43
4.1. 학습자 배경에 따른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만족도 차이 43
4.2. 선호하는 유형과 선호하지 않는 유형에 대한 인식 46
4.3.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요구 59
제5장 결론 및 제언 64
5.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64
5.2. 연구의 시사점 69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73
5.4. 결론 74
참고문헌 76
부록 10
부록 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의 경험 및 요구 조사 설문지 80
부록 2. 설문지 응답 예시 88
ABSTRACT 89
표1. 수행평가의 유형과 특징 및 방법 19
표2. 수행평가의 평가방식 21
표3. 수행평가의 채점기준 가이드라인 예시 25
표4. 연구 참여자의 배경 35
표5. 설문 문항 구성 37
표6. 설문 문항 예시 39
표7. 연구 참여자의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만족도 43
표8. 성별에 따른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만족도 차이 비교 44
표9. 성별과 수행평가 만족도에 대한 응답의 차이 44
표10. 말하기 수준에 따른 말하기 수행평가 만족도에 대한 응답의 차이 45
표11. 학교에서 경험했던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유형 46
표12. 선호하는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유형과 선호하지 않는 유형 47
표13. 말하기 수행평가 유형 별 선호도에 따른 집단별 분포도 49
표14. 특정 수행평가를 선호하는 이유와 선호하지 않는 이유 50
표15. 선호하는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52
표16. 선호하는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집단별 인식 비교 53
표17. 선호하지 않는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인식 54
표18. 선호하지 않는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한 집단별 인식 비교 55
표19. 학교에서 실시하는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의 장점 및 단점 57
표20.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의 유형 및 주제 선정 방식 59
표21.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 실시 횟수 선호도 60
표22. 수행 및 평가 유형 선호도 61
표23. 수행 후 피드백에 대한 선호도 61
표24. 영어 말하기 수행평가에 대해 바라는 점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