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동기 14
1.2. 연구의 목적 17
1.3.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영어 어휘 학습 19
2.1.1. 영어 어휘 지도의 필요성 19
2.1.2. 영어 어휘 학습 전략 20
2.2. 어휘 강화 전략 22
2.2.1. 단순 반복 23
2.2.2. 형태 24
2.2.3. 사진/이미지 25
2.2.4. 연관성 26
2.3. 게임을 통한 어휘 학습 27
2.4. 원격 화상 수업 28
2.4.1. 원격 화상 수업의 개념과 특징 28
2.4.2. 원격 화상 수업을 활용한 영어 교육 30
2.5. 요약 및 정리 31
제3장 연구 방법 33
3.1. 연구 문제 33
3.2. 연구 대상 33
3.3. 연구 도구 37
3.3.1. 실험 도구 37
3.3.2. 교수 도구 43
3.4. 절차 49
3.4.1. 연구 절차 49
3.4.2. 수업 절차 51
3.5. 분석 방법 53
제4장 결과 및 논의 55
4.1. 어휘 능력 평가 결과 55
4.1.1. 사전·사후 총체적 채점 결과 55
4.1.2. 사전 사후 분석적(이해적, 표현적) 채점 결과 57
4.1.3. 게임 유형별 즉각 평가 결과 59
4.2. 정의적 영역 평가 결과 62
4.2.1. 영어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결과 분석 62
4.2.2. 영어 어휘 학습에 대한 정의적 영역 결과 분석 68
4.2.3. 어휘 강화 전략 게임 수업에 대한 선호도 결과 분석 72
4.2.4. 어휘 강화 전략 게임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터뷰와 수업 관찰 결과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76
5.1. 연구의 요약 76
5.2. 결론 77
5.3. 교육적 시사점 및 후속 연구 제언 79
참고 문헌 81
부록 10
〈부록1〉 기초설문조사지 89
〈부록2〉 사전 정의적 영역 설문지 92
〈부록3〉 사전·사후 어휘 평가지 93
〈부록4〉 즉각어휘평가지(예시) 94
〈부록5〉 교사관찰일지 양식 95
ABSTRACT 97
〈표1〉 어휘 강화 전략의 4가지 영역 23
〈표2〉 실험 집단의 배경 정보 34
〈표3〉 영어 학습 동기 35
〈표4〉 영어 학습에서 쉬운 영역 35
〈표5〉 영어 단어 학습 방법 관련 설문 응답 결과 37
〈표6〉 단계별 실험 도구 38
〈표7〉 기초 설문조사지 구성 38
〈표8〉 영어 학습 정의적 영역에 관한 설문지의 구성 39
〈표9〉 사전·즉각·사후 어휘 평가지 문항 형태 41
〈표10〉 이해적 어휘 지식 평가 채점 기준 표 41
〈표11〉 표현적 어휘 지식 평가 채점 기준 표 41
〈표12〉 수업별 지도 어휘 선정 45
〈표13〉 차시별 유형별 게임 46
〈표14〉 어휘 학습 전략에 따른 게임 종류 46
〈표15〉 연구 절차 50
〈표16〉 시간별 수업 절차 52
〈표17〉 주차별 수업 절차 52
〈표18〉 사전·사후 총체적 채점 결과 56
〈표19〉 사전·사후 분석적(이해적, 표현적) 채점 결과 58
〈표20〉 게임 유형별 즉각 어휘 평가 결과 59
〈표21〉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변화 63
〈표22〉 학습자별 영어 어휘 학습에 대한 사전·사후 정의적 영역 변화 68
〈표23〉 학습자들의 어휘 강화 전략 게임 수업에 대한 선호도 결과 72
〈표24〉 어휘 강화 전략 게임 활용한 영어 단어 학습 흥미도 및 만족도 73
〈그림1〉 원격 화상 교육의 개념적 속성 29
〈그림2〉 즉각 어휘 평가 시점 42
〈그림3〉 게임 방법 46
〈그래프1〉 학습자별 사전·사후 어휘 평가 결과 56
〈그래프2〉 게임 유형별 어휘의 수용적/표현적부분 평균 결과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