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7
1.3.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제 2언어 학습과 긍정 정서 19
2.1.1. 확장수립이론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인 감정과 특성 20
2.1.2. 영어 학습에서 다뤘던 긍정적 정서들 21
2.1.3. 영어 학습에서 다뤘던 긍정적 특성들 23
2.2.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 24
2.2.1.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의 개념 24
2.2.2.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의 하위요인 25
2.2.3. 즐거움과 영어학습 26
2.2.4. 즐거움과 불안과의 관계 28
2.3. 공감 28
2.3.1. 공감의 개념 28
2.3.2. 공감의 하위요인 29
2.3.3. 공감과 영어 학습 31
2.4. 영어 학습 동기 32
2.4.1. 제 2언어 동기적 자아체계 32
2.4.2.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 33
2.4.3.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학습 34
제3장 연구방법 38
3.1. 연구 참여자 38
3.2. 연구 도구 39
3.2.1.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 설문지 39
3.2.2. 공감지수 측정 설문지 41
3.2.3. 영어 학습 동기 설문지 42
3.2.4. 배경정보 설문지 44
3.3. 자료 수집 절차 44
3.4. 자료 분석 45
제4장 연구결과 46
4.1.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결과 46
4.1.1. 집단 별 주요 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및 차이 46
4.1.2. 집단 별 각 변인들의 하위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및 차이 47
4.2.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과 영어 학습 동기 간의 상관관계 분석 51
4.2.1.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과 영어 학습 동기 간의 상관관계 분석: 고등학생 51
4.2.2.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과 영어 학습 동기 간의 상관관계 분석: 중학생 52
4.3. 공감과 영어 학습 동기 간의 상관관계 분석 54
4.3.1. 공감과 영어 학습 동기 간의 상관관계 분석: 고등학생 54
4.3.2. 공감과 영어 학습 동기 간의 상관관계 분석: 중학생 56
제5장 논의 및 시사점 58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8
5.2. 교육현장에 대한 시사점 62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64
5.4. 결론 65
참고문헌 67
부록 79
부록 1. 배경 정보 설문지(I), 영어 학습 동기 설문지(II),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 설문지(III), 공감지수 측정 설문지(IV) 79
부록 2. 학생들이 직접 참여한 설문지 85
ABSTRACT 89
표 1. 연구 참여자 38
표 2.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 하위요인의 신뢰도 40
표 3. 공감지수 하위요인의 신뢰도 42
표 4. 영어 학습 동기 하위요인의 신뢰도 43
표 5. 배경설문지의 구성 및 구성내용 44
표 6. 세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 및 차이 46
표 7.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의 하위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및 집단 별 차이 47
표 8. 공감의 하위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및 집단 별 차이 48
표 9.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및 집단 별 차이 49
표 10. 고등학생의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과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 51
표 11. 중학생의 교실 영어 수업 즐거움과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53
표 12. 고등학생의 공감과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54
표 13. 중학생의 공감과 영어 학습 동기의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