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세계어로서의 영어 17
2.2. 세계 영어 모델 19
2.2.1. Kachru의 영어 원형 모델 19
2.2.2. McArthur의 세계 영어 원형도 20
2.2.3. Stevens의 세계 영어 지도 21
2.2.4. 김명숙의 영어 피라미드 22
2.3. 세계 영어 인식 선행연구 24
2.4. 외국어 불안 27
2.4.1. 외국어 불안 27
2.4.2. 부정적 평가에 따른 불안 29
2.4.3. 시험 불안 30
2.4.4. 의사소통 불안 31
2.5. 영어 말하기 불안 선행연구 32
2.6. 요약 34
제3장 연구 방법 36
3.1. 연구 참여자 36
3.2. 연구 도구 40
3.2.1. 세계 영어 인식 설문지 40
3.2.2. 영어 말하기 불안 설문지 42
3.3. 자료 수집 절차 44
3.4. 자료 분석 방법 45
제4장 연구 결과 46
4.1. 중학생들의 영어 학습 배경 46
4.1.1. 영어 학습 목적 46
4.1.2. 영어 학습 경로 48
4.1.3. 외국인들과 영어 의사소통 빈도 49
4.1.4. 영어 말하기 능력 자가 평가 50
4.2. 세계 영어 인식 51
4.2.1. 국제 공용어로서 영어에 대한 인식 52
4.2.2. 영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54
4.2.3. 영어의 소유권에 대한 인식 56
4.3. 학습자 배경 변인에 따른 세계 영어 인식 차이 57
4.4. 영어 말하기 불안 59
4.5. 학습자 배경 변인에 다른 영어 말하기 불안 차이 64
4.6. 세계 영어 인식과 영어 말하기 불안의 관계 67
제5장 논의 및 시사점 70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0
5.2. 교육적 시사점 73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의 제언 74
참고문헌 75
부록 80
ABSTRACT 86
표 1. 연구 참여자 일반적 특성 37
표 2. 연구 참여자들의 영어 학습 배경 39
표 3. 세계 영어 인식 설문지 구성 41
표 4. 영어 말하기 불안 설문지 구성 42
표 5. 영어 학습 목적 47
표 6. 영어 학습 경로 48
표 7. 영어 의사소통 빈도 49
표 8. 영어 말하기 능력 자가 평가 50
표 9. 참여자 집단 별 세계 영어 인식 51
표 10. 국제 공용어로서 영어에 대한 인식 결과 53
표 11. 영어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결과 55
표 12. 영어의 소유권에 대한 인식 결과 56
표 13. 영어 말하기 능력에 따른 세계 영어 인식의 차이 57
표 14. 영어 의사소통 빈도에 따른 세계 영어 인식 차이 58
표 15. 참여자 집단 별 영어 말하기 불안 59
표 16. 원어민, 비 원어민에 따른 영어 말하기 불안 차이 60
표 17. 영어 말하기 불안 응답 결과 61
표 18. 영어 말하기 불안 문항 별 대응 표본 t 검정 결과 62
표 19. 원어민과 대화 시 영어 말하기 능력에 따른 영어 말하기 불안 차이 64
표 20. 비 원어민과 대화 시 영어 말하기 능력에 따른 영어 말하기 불안 차이 64
표 21. 원어민과 대화 시 영어 의사소통 빈도에 따른 영어 말하기 불안 차이 65
표 22. 비 원어민과 대화 시 영어 의사소통 빈도에 따른 영어 말하기 불안 66
표 23. 세계 영어 인식과 대화 상대에 따른 영어 말하기 불안 간 상관관계 67
표 24. 세계 영어 인식과 영어 말하기 불안의 하위 요인 간 상관관계 68
그림 1. Kachru의 영어 원형 모델 19
그림 2. McArthur의 세계 영어 원형도 21
그림 3. Stevens의 세계 영어 지도 22
그림 4. 김명숙의 영어 피라미드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