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어휘 학습 15
2.1.1. 우연적 어휘 학습과 의도적 어휘 학습 18
2.1.2. 영상을 통한 어휘 학습 21
2.2. 자막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 26
2.2.1. 자막 활용을 통한 어휘 학습의 장점 26
2.2.2. 자막 종류가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30
2.3. 요약 37
제3장 연구 방법 40
3.1. 연구 문제 40
3.2. 연구 참여자 41
3.3. 연구 도구 41
3.3.1. 실험 도구 41
3.3.2. 교수 도구 49
3.4. 연구 절차 53
3.5. 분석방법 55
제4장 연구 결과 및 분석 57
4.1. 자막의 종류가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57
4.1.1. 집단 간 사전·사후 어휘 시험 점수 비교 57
4.1.2. 집단 내 사전·사후 어휘 시험 점수 비교 59
4.1.3. 활동지 분석 61
4.2. 자막을 통한 어휘 학습에 대한 인식 분석 66
4.2.1. 어휘 학습에 대한 흥미, 자신감, 자막 활용의 인식 변화 비교 66
4.2.2. 자막을 활용한 어휘 학습에 대한 만족도 및 유용성 분석 69
4.2.3. 자막을 활용한 어휘 학습에 대한 흥미, 만족도, 유용성의 상관관계 분석 72
제5장 논의 및 시사점 74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74
5.2. 교육적 함의 77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9
참고문헌 81
부록 87
ABSTRACT 91
표 1. 언어 교육 과정에서의 4개의 방식(The Four Strands of a language... 16
표 2. 중학교 1학년 학생 설문 참여자의 특징 41
표 3. 집단 간의 어휘 크기 시험 결과 43
표 4. 사전 사후 어휘 평가 문항 구성 44
표 5. 사전·사후 어휘 목록 및 수준 45
표 6. 사전 설문지 구성 46
표 7. 사후 설문지 구성 46
표 8. 사전·사후 설문지 공통 문항 48
표 9. 사후 설문지 추가 문항 48
표 10. 사전·사후 설문지 문항 내적일관성 요인 분석표 48
표 11. 예비 평가 어휘 30개 52
표 12. 어휘 지식 척도 검사 양식 53
표 13. 집단 간 사전 점수 58
표 14. 집단 간 사후 점수 58
표 15. 집단 내 사전·사후 평균차 59
표 16. 집단 별 총 단어 수 62
표 17. 집단 별 단어 빈도 순위 63
표 18. 사전·사후 설문지 공통 문항 대응표본 t-검정 결과 66
표 19. 사후 설문지 추가 문항 결과 70
표 20. 집단 별 11번 문항 분석표 71
표 21. 자막 활용에 대한 만족도와 유용성의 상관관계 72
표 22. 어휘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막 활용의 유용성의 상관관계 73
그림 1. 이중 부호화 이론에서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징체계 22
그림 2. 사전 어휘 능력 온라인 시험 예시 42
그림 3. 사전·사후 어휘 평가지 예시 44
그림 4. 사전·사후 설문지 예시 47
그림 5. 동영상 영어 자막 예시 51
그림 6. 동영상 한국어 자막 예시 51
그림 7. 동영상 키워드 자막 예시 51
그림 8. 예비 어휘 평가지 문항 예시 53
그림 9. 연구 절차 55
그림 10. 집단 별 사전·사후 어휘 시험 결과 그래프 60
그림 11. 사전 어휘 시험(어휘 별 총 득점률)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