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 10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12
1.3.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2.1. 영어 말하기 활동 15
2.1.1. 말하기와 의사소통 능력 15
2.1.2. 말하기 활동유형 18
2.1.3. 교과서에서의 말하기 활동 24
2.2.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25
2.2.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26
2.2.2. 말하기 영역 성취기준 27
2.3. 선행연구 28
제3장 연구방법 31
3.1. 연구 대상 31
3.2. 분석 기준 36
3.2.1. 말하기 활동유형 분석 기준 36
3.2.2. 성취기준 비율 분석 기준 38
3.3. 연구 기간 및 절차 40
3.4. 분석 방법 41
제4장 연구 결과 43
4.1.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학년 말하기 활동유형 분석 결과 43
4.1.1. 전체 말하기 활동유형 분석 결과 43
4.1.2. 중-고 연계 교과서별 활동유형 분석 결과 46
4.1.3. 중학교 3학년 교과서별 말하기 활동유형 분석 결과 55
4.1.4. 고등학교 1학년 영어 말하기 활동유형 분석 결과 69
4.2.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말하기 활동 분석 결과 81
4.2.1. 중학교 3학년 영어 교과서 말하기 활동 분석 결과 81
4.2.2.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말하기 활동 분석 결과 86
제5장 결론 및 제언 89
5.1. 결론 89
5.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2
5.3. 교육적 시사점 93
참고문헌 96
부록 100
부록 1. 분석 대상 교과서 - 중등 13종 100
부록 2. 분석 대상 교과서 - 고등 11종 101
ABSTRACT 103
〈표 1〉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학자별 이론 18
〈표 2〉 말하기 활동유형의 학자별 정리 22
〈표 3〉 분석대상 교과서 32
〈표 4〉 교과서 단원 별 말하기 활동 영역 32
〈표 5〉 말하기 활동유형 분석 기준 37
〈표 6〉 교과서 분석에 사용되는 학교급별 성취기준 39
〈표 7〉 연구 기간 및 절차와 내용 40
〈표 8〉 영어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 샘플 분석대상 41
〈표 9〉 중학교 3학년 -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말하기 활동유형 비교 44
〈표 10〉 중-고 연계 교과서별 활동유형 분석 47
〈표 11〉 중학교 3학년 교과서별 영어 말하기 활동유형 분석 결과 56
〈표 12〉 고등학교 1학년 교과서별 영어 말하기 활동유형 분석 70
〈표 13〉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중학교 3학년 말하기 활동 분석 82
〈표 14〉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고등학교 1학년 말하기 활동 분석 86
그림 1. A-A'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유형 비교 48
그림 2. B-B'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유형 비교 49
그림 3. C-C'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유형 비교 50
그림 4. E-E'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유형 비교 51
그림 5. I-I'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유형 비교 52
그림 6. K-K'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유형 비교 53
그림 7. L-L'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유형 비교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