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2. 연구의 목적 14
1.3. 용어의 정리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영어 동화 읽기 16
2.1.1. 영어교육 자료로서의 동화의 장점 16
2.1.2. 영어 동화책 선정 기준 17
2.1.3. 독서가 정의적 요소 및 표현 능력에 미치는 능력 18
2.2. 독후 활동 19
2.2.1. 독후 활동의 의미와 중요성 19
2.2.2. 독후 활동의 종류 20
2.3. 만화그리기 22
2.3.1. 영어교육 자료로서 만화의 교육적 기능 22
2.3.2. 독후 활동으로서의 영어 만화 그리기의 의의 23
2.3.3. 독후 활동으로서의 만화 그리기 활동 24
제3장 연구 방법 27
3.1. 연구 참여자 27
3.2. 연구 도구 28
3.2.1. 영어 동화책 29
3.2.2. 영어 읽기 능력 평가지 및 구성 30
3.2.3. 영어 학습 태도 설문지 34
3.2.4. 교수일지와 소감문 34
3.3. 교수 설계 및 절차 35
3.3.1. 교수 설계 35
3.3.2. 교수 절차 36
3.4. 자료 분석 방법 38
제4장 연구 결과 41
4.1. 영어 읽기 능력의 변화 41
4.1.1. 만화 작품 평가 41
4.1.2. 사전.사후 영어 읽기 능력 평가 44
4.2. 영어 읽기에 대한 태도 변화 46
4.2.1. 흥미 47
4.2.2. 자신감 48
4.2.3. 동기 50
4.3. 교수일지 53
4.4. 활동 소감문 56
제5장 결론 및 제언 58
5.1.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58
5.2. 교육의 시사점과 후속연구에의 제언 59
5.3. 연구의 제한점 60
5.4. 결론 61
참고문헌 62
부록 11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65
〈부록2〉 사전 영어 읽기 능력 평가지 66
〈부록3〉 사후 영어 읽기 능력 평가지 69
〈부록4〉 사전.사후 영어학습 태도 설문지 72
〈부록5〉 교수일지 73
〈부록6〉 활동 소감문 74
〈부록7〉 만화작품 샘플1 75
〈부록8〉 만화작품 샘플2 76
ABSTRACT 77
〈표1〉 독후 활동의 종류 21
〈표2〉 연구 대상자 배경 정보 28
〈표3〉 선정동화 29
〈표4〉 평가 어휘 목록 31
〈표5〉 읽기 능력 평가지의 문항 유형 33
〈표6〉 만화 그리기 주제 예시 35
〈표7〉 교수-학습 지도안 36
〈표8〉 만화 작품 평가 기준 39
〈표9〉 참여자 만화작품 평균 점수표 41
〈표10〉 참여자5의 1, 4, 7차시 만화 작품 채점표 43
〈표11〉 사전, 사후 영어 읽기 능력 평가 점수 45
〈표12〉 흥미의 변화 47
〈표13〉 자신감의 변화 49
〈표14〉 동기의 변화 50
〈표15〉 활동 소감문 응답 내용 56
〈그림1〉 참여자5의 1, 4, 7차시 만화작품 43
〈그림2〉 영어학습 태도의 변화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