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 개요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13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구성 17
제2장 선행 연구 18
2.1. 어휘 학습 18
2.2. 영상매체 21
2.3. 영상매체 자막 활용의 장점 23
2.4. 어휘 학습과 과업(Task) 활동 25
2.4.1. 어휘 학습에 과업 활동의 중요성 25
2.4.2. 내용 말하기 과업 활동과 어휘 학습과의 연관성 26
2.5. 영상매체와 주목(Noticing) 27
2.6. 정의적 태도 28
2.7. 요약 및 정리 30
제3장 연구 방법 32
3.1. 연구 문제 32
3.2. 참여자 33
3.3. 도구 34
3.3.1. 실험도구 34
3.3.2. 수업 도구 39
3.4. 절차 42
3.4.1. 실험 절차 42
3.4.2. 수업 절차 43
3.5. 분석 방법 45
제4장 연구 결과 47
4.1. 각 단계에서의 학습자의 주목 47
4.1.1. 단계별 주목(noticing)의 횟수와 비율 47
4.2.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장, 단기 어휘 의미 기억의 차이 51
4.2.1. 사전, 사후 시험 결과 52
4.2.2. 주목(noticing)과 어휘의미기억의 연관성 55
4.3. 실험에 참가한 학생들의 정의적 요소 57
4.3.1. 단계별 즐거움(enjoyment) 요소 측정 58
4.3.2. 영어 수업에 대한 만족도 62
4.3.3. 영어 수업에 대한 흥미도 변화 63
제5장 결론 66
5.1. 결론 66
5.2. 교육적 함의 69
참고문헌 73
부록 84
〈부록 1〉 기초 설문지 84
〈부록 2〉 정의적 영역 설문지 86
〈부록 3〉 사후 인터뷰 문항지 88
〈부록 4〉 참가자의 학습에 대한 주목(noticing) 조사 90
〈부록 5〉 사전 시험 91
〈부록 6〉 사후 시험 93
ABSTRACT 95
〈표 1〉 문자 기반 어휘 학습 활동 25
〈표 2〉 여덟까지 성취 정서 분류 29
〈표 3〉 참가자 정보 34
〈표 4〉 내용이해 문제 예시 38
〈표 5〉 설문지의 하위 요인 39
〈표 6〉 영상 선정기준 40
〈표 7〉 목표 어휘 목록 41
〈표 8〉 단어 표 예시 42
〈표 9〉 전체 실험 절차 43
〈표 10〉 실험집단별 수업 절차 44
〈표 11〉 교수 자료에서 주의를 기울여 봐야 할 부분 46
〈표 12〉 각 단계에서 주목의 횟수와 백분율 (자막 강조 영상1) 48
〈표 13〉 각 단계에서 주목의 횟수와 백분율 (일반자막 영상2) 49
〈표 14〉 사전, 사후, 지연사후시험 성적 (자막 강조 영상1) 52
〈표 15〉 사전, 사후, 지연사후 시험성적 (일반자막 영상 2) 54
〈표 16〉 주목(noticing)의 횟수와 어휘의미기억의 연관성(영상1) 56
〈표 17〉 주목(noticing)의 횟수와 어휘의미기억의 연관성(영상2) 57
〈그림 1〉 사전 시험 예시 36
〈그림 2〉 사후 시험 예시 37
〈그림 3〉 첫 번째 영상 시청 단계의 즐거움 횟수 58
〈그림 4〉 두 번째 말하기 단계의 즐거움 횟수 60
〈그림 5〉 수업 후 만족도 62
〈그림 6〉 수업 전, 후에 따른 흥미도 변화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