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8
1.3.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영어 듣기 우선 학습의 중요성 21
2.2. 영어 듣기 활동 유형 분류 22
2.3. 의사소통 능력과 기능 27
2.3.1. 의사소통 능력 27
2.3.2. 의사소통 기능 28
2.4.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29
2.4.1.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목표 29
2.4.2. 2015 개정 교육과정 5~6학년군 영어 듣기 영역 성취기준 30
2.5. 학습자 인식 32
2.6. 관련선행연구 33
제3장 연구방법 37
3.1. 연구 문제 37
3.2. 연구 대상 38
3.2.1. 분석 대상 영어 교과서 38
3.2.2. 영어 교과서 분석 평가자간 신뢰도 42
3.2.3. 설문 참여자 43
3.3. 연구 도구 46
3.3.1. Richards(1983)의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기준 46
3.3.2. 의사소통 기능 분석 기준 48
3.3.3.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분석 기준 49
3.3.4. 설문지 구성 50
3.4. 연구 기간 및 절차 54
3.5. 연구 분석 방법 56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58
4.1. 5종 교과서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58
4.1.1. A 교과서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60
4.1.2. B 교과서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62
4.1.3. C 교과서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64
4.1.4. D 교과서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66
4.1.5. E 교과서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69
4.2. 5종 교과서에 반영된 의사소통 기능 분석 결과 71
4.3. 5종 교과서에 반영된 듣기 영역 성취기준 분석 결과 73
4.4. 설문지 분석 및 결과 75
4.4.1. 영어 듣기 활동에 대한 학습자 인식 76
4.4.2. 영어 듣기 활동 유형 선호도 79
제5장 결론 및 제언 85
5.1. 결론 85
5.2. 교육적 시사점 90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부록 100
부록 1. 의사소통 기능 분석 기준(교육부, 2015) 100
부록 2. 학습자 인식 및 선호도 조사 설문지 102
ABSTRACT 107
표 1. 분석 대상 교과서 38
표 2. 교과서별 듣기 활동 39
표 3. 설문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44
표 4. 학습자의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 45
표 5. Richards(1983)의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기준 47
표 6. 의사소통 기능 분석 기준 48
표 7. 초등학교 5~6학년군 듣기 영역 성취기준과 학습 활동의 예 50
표 8. 설문지 문항 51
표 9. 설문 구성에 따른 신뢰도 54
표 10. 연구 절차와 내용 55
표 11. 5종 교과서 활동 유형 분석 결과 59
표 12. A 교과서 분석 결과 61
표 13. B 교과서 분석 결과 63
표 14. C 교과서 분석 결과 65
표 15. D 교과서 분석 결과 67
표 16. E 교과서 분석 결과 69
표 17. 5종 교과서 듣기 활동에 반영된 의사소통 기능 분석 결과 72
표 18. 5종 교과서 듣기 영역 성취기준 분석 결과 74
표 19. 듣기 활동에 대한 학습자 인식 76
표 20. 듣기 활동 유형 선호도 79
표 21. 듣기 활동 유형 선호도 이유 및 동기 80
표 22. 성별에 따른 듣기 활동 유형 선호도 순위 및 차이 81
표 23. 학습 능력에 따른 듣기 활동 유형 선호도 순위 및 차이 83
그림 1. 일치시키기, 또는 구별하기 52
그림 2. 예측하기 53
그림 3. 5종 교과서 영어 듣기 활동 유형 분석 결과 58
그림 4. 5종 교과서 영어에 나타난 의사소통 기능 범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