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1.2. 연구의 목적 18
1.3. 용어의 정의 19
1.4. 논문의 구성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2.1. 온라인 수업 21
2.1.1. 온라인 수업의 개념 및 특징 21
2.1.2. COVID-19 상황에서 공교육 온라인교육 현황 24
2.2. 콘텐츠 활용형 온라인 수업 26
2.2.1. 온라인 수업 콘텐츠 유형 26
2.2.2. 온라인 수업 콘텐츠 러닝타임과 분절형 콘텐츠 27
2.3. 온라인 학습자 29
2.3.1. 초등학교 영어학습자 29
2.3.2. 자기주도학습 30
2.4. 온라인 수업 학습자의 인식 및 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 방법 39
3.1. 연구 참여자 39
3.1.1. 설문지 참여 학습자 40
3.1.2. 설문지 참여 학부모 40
3.1.3. 인터뷰 참여 학생 40
3.2. 연구 도구 41
3.2.1. e학습터 플랫폼을 이용한 콘텐츠 활용형 온라인 영어수업 41
3.2.2. 온라인 영어수업에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설문지 45
3.3.3. 인터뷰 48
3.3. 연구 방법 49
3.3.1. 자료 수집 절차 49
3.3.2. 자료 분석 방법 50
제4장 연구 결과 52
4.1. 콘텐츠 활용형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52
4.1.1. 학습자 연구참여자의 배경 52
4.1.2. 온라인 영어수업의 학습 효과에 대한 인식 54
4.1.3. 온라인 수업 길이 및 분절형 콘텐츠 인식 58
4.1.4. 주도적 학습에 대한 인식 59
4.1.5. 학생들과의 인터뷰 63
4.2. 콘텐츠 활용형 온라인 영어 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65
4.2.1. 학부모 연구참여자의 배경 65
4.2.2. 온라인 수업 길이 및 온 분절형 콘텐츠 인식 66
4.2.3. 주도적 학습에 대한 인식 67
4.3. 온라인 영어수업에 대한 자유 의견 70
제5장 결론 및 제언 73
5.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73
5.2. 교육적 시사점 78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80
참고문헌 83
부록 13
부록 1. 학습자용 설문지 95
부록 2. 학부모용 설문지 99
부록 3. 설문지 실제 응답 예시 102
ABSTRACT 104
표 1. 학생용 설문지 구성 46
표 2. 학부모용 설문지 구성 47
표 3. 반구조적 인터뷰 문항 48
표 4. 연구참여자(학생)의 배경 및 온라인 영어학습 경험 52
표 5. 학습 효과에 대한 인식 분석 54
표 6. 문항1. 온라인 영어수업이 영어 교과서 내용 공부 도움이 된다. 55
표 7. 문항2. 나는 온라인 영어수업 내용을 대체로 잘 이해한다 56
표 8. 문항3. 나는 대면 수업 시 온라인 수업 내용이 잘 기억난다. 57
표 9. 현재 온라인 영어수업 영상 길이 적절성에 대한 인식 58
표 10. 온라인 영어수업의 길이 및 클립수에 대한 선호도 58
표 11. 주도적 학습에 대한 인식 분석 59
표 12. 혼자 혹은 누군가 지켜보는 사람이 있을 때 더 수업에 더 집중하는 이유 60
표 13. 문항1. 나는 스스로 e학습터에 로그인해서 온라인학습을 한다. 61
표 14. 문항3. 나는 온라인 수업시 혼자서 할때 더 집중해서 공부한다. 62
표 15. 인터뷰 응답 분석 63
표 16. 연구참여자(학부모)의 배경 65
표 17. 온라인 영어수업 영상 길이에 대한 인식 66
표 18. 온라인 영어수업의 길이 및 클립수에 대한 선호도 67
표 19. 주도적학습에 대한 인식 67
표 20. 문항1. 우리 아이는 COVID-19 상황 이후 진행되고 있는 온라인... 68
표 21. 문항2. 우리 아이는 온라인 영어수업 참여시 혼자서 할 때 집중을 더 잘한다. 69
표 22. 온라인 영어수업에 대한 자유 의견 71
그림 1. e학습터 학습자 일일 수업 화면 43
그림 2. 한 차시의 영어 수업 콘텐츠의 구성 44
그림 3. 1차시 온라인 강의의 분절형 콘텐츠 클립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