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15
1.2. 연구의 목적 19
1.3. 논문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쓰기 20
2.1.1. 쓰기의 개념 20
2.1.2. 쓰기의 기능 21
2.1.3. 초등 영어교육과 쓰기 22
2.1.4. 이야기체 글쓰기 23
2.2. 과업 24
2.2.1. 과업 중심 교수법 24
2.2.2. 과업 복잡성 25
2.2.3. 과업 복잡성과 제2언어 수행 27
2.3. 협동학습 29
2.3.1. 협동학습의 개념 29
2.3.2. 협동학습의 효과 30
2.4. 과업 복잡성과 협동 쓰기 활동 32
2.4.1. 과업복잡성과 상호작용 32
2.4.2. 언어 관련 에피소드 33
2.5. 선행연구 35
2.5.1. 과업 복잡성과 제2언어 수행 35
2.5.2. 협동 쓰기 활동 37
2.5.3. 과업복잡성과 협동학습 39
제3장 연구방법 43
3.1. 연구문제 43
3.2. 연구대상 44
3.2.1. 개요 44
3.2.2. 기초 배경 조사 44
3.3. 연구 도구 50
3.3.1. 쓰기 능력 평가지 50
3.3.2. 이야기체 글쓰기 활동지 52
3.3.3. 대화 녹음 자료 55
3.4. 연구 기간 및 절차 55
3.5. 연구 자료 분석 57
3.5.1. 쓰기 능력 평가지 57
3.5.2. 쓰기 결과물 62
3.5.3. LRE 분석 67
제4장 연구결과 72
4.1. 과업 복잡성이 쓰기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 72
4.1.1. 쓰기 결과물의 복잡성 분석 결과 72
4.1.2. 쓰기 결과물의 정확성 분석 결과 80
4.1.3. 쓰기 결과물의 유창성 분석 결과 81
4.2. 과업 복잡성이 협동쓰기 중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86
4.2.1. LRE 유형과 발생 빈도 86
4.2.2. 과업 복잡성에 따른 유형별 상호작용 88
4.2.3. 학습자 간 상호작용의 양상 90
제5장 결론 및 제언 94
5.1. 연구 결과 94
5.2. 교육적 시사점 96
5.3. 연구의 제한점 98
참고문헌 99
부록 14
부록 1. 기초 배경 설문지 110
부록 2. 사전 쓰기 평가지 111
부록 3. 학생 A의 사전 쓰기 평가지 예시 112
부록 4. 단순한 과업 쓰기 활동지 113
부록 5. 학생 B의 단순한 과업 쓰기 결과물 예시 114
부록 6. 복잡한 과업 쓰기 활동지 115
부록 7. 학생 C의 복잡한 과업 쓰기 결과물 예시 116
부록 8. 협동 쓰기 중 학생 D와 E의 대화내용 전사 예시 117
ABSTRACT 118
〈표 1〉 과업 복잡성과 협동 학습 여부에 따른 연구집단의 구성 44
〈표 2〉 기초 배경 설문지 45
〈표 3〉 영어 노출 시기 46
〈표 4〉 영어 학습 실태 46
〈표 5〉 영어 과목 선호도 48
〈표 6〉 영어 쓰기 활동 49
〈표 7〉 연구 기간 및 절차 56
〈표 8〉 분석적 관점에서의 평가 기준: 구두점, 철자 58
〈표 9〉 분석적 관점에서의 평가 기준: 문법 58
〈표 10〉 분석적 관점에서의 평가 기준: 글의 구성 58
〈표 11〉 분석적 관점에서의 평가 기준: 유창성 59
〈표 12〉 총체적 관점에서의 평가 기준표 및 평가 예시 59
〈표 13〉 사전 쓰기 평가 채점자 간 신뢰도 검증 결과 60
〈표 14〉 집단 별 쓰기 능력 동질성의 기술통계 61
〈표 15〉 집단별 쓰기 능력 동질성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61
〈표 16〉 집단별 쓰기 결과물 문장 복잡성의 기술통계 73
〈표 17〉 집단별 쓰기 결과물 문장 복잡성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74
〈표 18〉 복잡한 T단위 수에 대한 Bonferroni 사후검정 결과 75
〈표 19〉 집단별 쓰기 결과물 어휘 복잡성의 기술통계 76
〈표 20〉 집단별 쓰기 결과물 어휘 복잡성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77
〈표 21〉 다양한 어휘의 수에 대한 Bonferroni 사후검정 결과 78
〈표 22〉 변형 동사의 사용에 대한 Bonferroni 사후검정 결과 79
〈표 23〉 집단별 쓰기 결과물 정확성의 기술통계 80
〈표 24〉 집단별 쓰기 결과물 정확성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81
〈표 25〉 집단별 쓰기 결과물 유창성의 기술통계 82
〈표 26〉 집단별 쓰기 결과물 유창성에 대한 일원배치 분산분석 결과 83
〈표 27〉 분 당 단어 수에 대한 Bonferroni 사후검정 결과 84
〈표 28〉 T단위 당 평균길이에 대한 Bonferroni 사후검정 결과 85
〈표 29〉 문장 당 절의 수에 대한 Bonferroni 사후검정 결과 86
〈표 30〉 협동 쓰기 과정에서 발생한 LRE 유형과 빈도 87
〈표 31〉 협동 쓰기 과정에서 발생한 집단 별 LRE 발생 비교 88
〈표 32〉 협동 쓰기 집단의 형태 중심 LRE 집단통계량 90
〈표 33〉 형태 중심 LRE에 대한 협동 쓰기 집단 별 차이 91
〈표 34〉 협동 쓰기 집단의 의미 중심 LRE 집단통계량 91
〈표 35〉 의미 중심 LRE에 대한 협동 쓰기 집단 별 차이 91
〈표 36〉 협동 과업의 상호작용 중 나타난 학습자 관계 발생 빈도 92
〈그림 1〉 과업의 세 가지 구성요소 26
〈그림 2〉 사전 쓰기 평가지 자료 52
〈그림 3〉 단순한 과업의 쓰기 활동지 53
〈그림 4〉 복잡한 과업의 쓰기 활동지 54
〈그림 5〉 실험 처치 절차 56
〈그림 6〉 학습자 쓰기 결과물의 문장 복잡성 분석 예시 63
〈그림 7〉 학습자 쓰기 결과물의 어휘 복잡성 분석 예시 64
〈그림 8〉 학습자 쓰기 결과물의 정확성 분석 예시 65
〈그림 9〉 학습자 쓰기 결과물의 유창성 분석 예시 66
〈그림 10〉 실험 참여자 대화에서 발생한 형태 중심 LRE 68
〈그림 11〉 실험 참여자 대화에서 발생한 의미 중심 LRE 68
〈그림 12〉 실험 참여자 대화에서 발생한 협력적(Collaborative) 관계 69
〈그림 13〉 실험 참여자 대화에서 발생한 주도적/주도적(Dominant/Dominant) 관계 70
〈그림 14〉 실험 참여자 대화에서 발생한 주도적/수동적(Dominant/Passive) 관계 70
〈그림 15〉 실험 참여자 대화에서 발생한 전문가/초보자(Expert/Novice) 관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