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5
1.2. 연구의 목적 18
1.3.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2.1. 구두 교정피드백 20
2.1.1. 구두 교정피드백의 인식 21
2.1.2. 구두 교정피드백의 유형 22
2.1.3. 구두 교정피드백의 유형 별 효과 23
2.2. 구두 교정피드백과 학습자 변인 24
2.2.1. 구두 교정피드백과 불안 25
2.2.2. 구두 교정피드백과 능숙도 26
2.3. 외국어 불안감 27
2.3.1. 외국어 불안감과 학습자 변인 28
2.4. 선행연구 요약 및 정리 30
제3장 연구 방법 31
3.1. 연구 참여자 31
3.2. 연구 도구 32
3.2.1. 교정피드백에 대한 신념 척도 32
3.2.2. 영어 학습 불안 척도 34
3.2.3. 영어 능숙도 자가 평가 35
3.3. 자료 수집 절차 36
3.4. 자료 분석 방법 37
제4장 연구 결과 38
4.1. 구두 교정피드백 선호도 분석 38
4.1.1. 구두 교정피드백의 필요성 선호도 분석 38
4.1.2. 구두 교정피드백의 빈도 39
4.1.3. 구두 교정피드백의 시기 40
4.1.4. 오류의 유형 42
4.1.5. 구두 교정피드백의 유형 43
4.1.6. 구두 교정피드백의 제공자 45
4.2. 불안 및 능숙도 수준에 따른 구두 교정피드백 분석 46
4.2.1. 구두 교정피드백의 필요성 46
4.2.2. 구두 교정피드백의 빈도 47
4.2.3. 구두 교정피드백의 시기 48
4.2.4. 오류의 유형 52
4.2.5. 구두 교정피드백의 유형 57
4.2.6. 구두 교정피드백의 제공자 63
제5장 결론 및 제언 67
5.1.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67
5.2. 교육적 시사점 71
5.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 73
5.4. 연구 결론 74
참고문헌 75
부록 14
부록 1. 영어 학습자 배경 설문지 88
부록 2. 구두 교정피드백 선호도 조사 설문지 88
부록 3. 영어 학습 불안 설문지 92
부록 4. 영어 능숙도 자가평가 설문지 94
ABSTRACT 95
〈표 1〉 참여자의 구체적인 특징 32
〈표 2〉 구두 교정피드백 신념 척도 예시문항 33
〈표 3〉 영어 학습 불안 척도 예시문항 35
〈표 4〉 구두 교정피드백 필요성 - 전체집단 39
〈표 5〉 구두 교정피드백 빈도 - 전체집단 39
〈표 6〉 구두 교정피드백 시기 - 전체집단 41
〈표 7〉 오류의 유형 - 전체집단 42
〈표 8〉 구두 교정피드백의 유형 - 전체집단 44
〈표 9〉 구두 교정피드백의 유형 - 전체집단 45
〈표 10〉 구두 교정피드백 필요성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47
〈표 11〉 구두 교정피드백 빈도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48
〈표 12〉 오류 발화 직후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49
〈표 13〉 말하기 직후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0
〈표 14〉 활동 직후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1
〈표 15〉 수업 후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2
〈표 16〉 심각한 오류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3
〈표 17〉 심각하지 않은 오류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4
〈표 18〉 자주 틀리는 오류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5
〈표 19〉 자주 틀리지 않는 오류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6
〈표 20〉 개인적인 오류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7
〈표 21〉 명료화 요구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8
〈표 22〉 반복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59
〈표 23〉 명시적 오류수정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60
〈표 24〉 이끌어내기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61
〈표 25〉 메타언어적 피드백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62
〈표 26〉 고쳐서 말하기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63
〈표 27〉 반 친구들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64
〈표 28〉 선생님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65
〈표 29〉 스스로 수정 - 불안 및 능숙도 수준 별 집단 66
〈그림 1〉 영어 능숙도 자가 평가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