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5
1.3. 논문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2.1. 고졸검정고시 분석 선행연구 17
2.1.1. 고졸검정고시 제도 선행연구 17
2.1.2. 고졸검정고시 문항 분석 선행연구 23
2.2. 2009개정 실용영어 1 교과서 선행연구 25
2.3. Coh-Metrix를 활용한 언어적 요소 분석 선행연구 27
2.3.1. Coh-Metrix 활용 교과서 언어적 요소 분석 선행연구 29
2.3.2. Coh-Metrix활용 영어영역 평가 언어적 요소 분석 선행연구 33
2.4. 선행연구 정리 37
제3장 연구 방법 40
3.1. 연구 문제 40
3.2. 연구 대상 41
3.2.1. 고졸검정고시 영어시험 41
3.2.2. 2009개정 교육과정 실용영어 I 교과서 7종 42
3.3. 분석 도구 및 절차 45
3.4. 분석 방법 48
제4장 연구 결과 49
4.1. 어휘적 지표 분석 결과 51
4.1.1. 기본 산출치 51
4.1.2. 어휘 다양성 57
4.1.3. 어휘 정보 61
4.2. 통사적 지표 분석 결과 66
4.2.1. 통사적 복잡성 66
4.2.2. 텍스트 이독성 요소 점수 70
4.3. 응집성 지표 분석 결과 73
4.3.1. 참조적 응집성 73
4.3.2. 의미적 응집성 77
4.4. 가독성 지표 분석 결과 80
제5장 결론 및 제언 86
5.1. 연구 결과 요약 86
5.1.1. 고졸검정고시 영어시험과 실용영어 I 7종 교과서 언어적 요소 비교·분석 결과 요약 86
5.1.2. 고졸검정고시 언어적 요소 분석 결과 요약 90
5.2. 교육적 함의 92
5.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4
참고문헌 97
부록 104
ABSTRACT 105
표 1. 학교급별 검정고시 출제 범위 교과 18
표 2. 고졸검정고시, '14년~'20년 출제 범위 18
표 3. 고졸검정고시 교과별 출제 대상 과목 19
표 4. 2015-2019년 고졸검정고시 연령별 응시현황 20
표 5. 2009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25
표 6. 고졸검정고시 영어 시험 체제 42
표 7.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7종 43
표 8. 실용영어 I 교과서 구성 43
표 9. 본 연구에서 사용된 Coh-Metrix 분석 지표 47
표 10. Coh-Metrix 언어적 요소 측정 결과 평균(표준편차) 50
표 11. 기본 산출치 - 단어 수 51
표 12. 기본 산출치 - 문장 수 52
표 13. 기본 산출치 - 단어 평균 길이(단어 내 음절 수) 53
표 14. 기본 산출치 - 문장 평균 길이(문장 내 단어 수) 54
표 15. 고졸검정고시 영어 기본 산출치 분석 결과 55
표 16.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7종 기본 산출치 분석 결과 56
표 17. 어휘 다양성-전체단어 타입-토큰비율(TTR) 57
표 18. 어휘 다양성-내용어 타입-토큰비율(TTR) 58
표 19. 고졸검정고시 영어 어휘 다양성 분석 결과 59
표 20.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7종 어휘 다양성 분석 결과 60
표 21. 어휘 정보-어휘 빈도수 61
표 22. 어휘 정보-어휘 구체성 62
표 23. 어휘 정보-어휘 심상성 63
표 24. 어휘 정보-어휘 습득 나이 63
표 25. 고졸검정고시 영어 어휘 정보 분석 결과 64
표 26.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어휘 정보 분석 결과 65
표 21. 본동사 앞 단어 수 66
표 28. 명사구 내 단어 수 67
표 29. 고졸검정고시 영어 통사적 복잡성 분석 결과 69
표 30.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7종 통사적 복잡성 분석 결과 70
표 31. 통사적 단순성 Z점수 71
표 32. 통사적 단순성 백분율 71
표 33. 고졸검정고시 영어 텍스트 이독성 요소 분석 결과 72
표 34.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7종 텍스트 이독성 요소 분석 결과 73
표 35. 참조적 응집성-인접 문장 간 명사 중복 빈도 74
표 36. 참조적 응집성-인접 문장 간 논항 중복 빈도 74
표 37. 고졸검정고시 영어 참조적 응집성 분석 결과 75
표 38.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참조적 응집성 분석 결과 76
표 39. 인접 문장 간 의미적 응집성(LSA) 77
표 40. 고졸검정고시 영어 인접 문장 간 의미적 응집성 분석 결과 79
표 41.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의미적 응집성 분석 결과 79
표 42. Flesh Reading Ease (FRE) 81
표 43. Flesch-Kincaid Grade Level(FKGL) 82
표 44. 고졸검정고시 영어 가독성 분석 결과 83
표 45. 2009개정 실용영어 I 교과서 가독성 분석 결과 84
그림 1. 문장평균길이 비교 54
그림 2. 어휘 다양성 비교 59
그림 3. 어휘 빈도수 비교 62
그림 4. 통사적 복잡성 비교 68
그림 5. 참조적 응집성 및 의미적 응집성 비교 78
그림 6. Flesh Reading Ease(FRE) 비교 81
그림 7. Flesch-Kincaid Grade Level(FKGL) 비교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