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2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의 구성 및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문화의 개념 18
2.2. 문화와 언어 교육 19
2.2.1. 문화의 유형별 분류 20
2.2.2. 문화의 국가별 분류 22
2.2.3. 문화와 언어의 관계 23
2.3. 다문화의 개념 및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25
2.4.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 내용 연구 필요성 27
2.5. 선행연구 29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35
3.1. 연구 대상 35
3.2. 연구 방법 및 기준 36
3.2.1. 문화 유형 및 국가별 분류 37
3.2.2. 교과서에 나타나는 등장인물의 분석 37
3.2.3. 분석 결과의 방향성 제시 38
3.2.4. 평가자간 신뢰도 39
3.3. 설문 조사 40
3.3.1. 설문 조사 대상 41
3.3.2. 설문 문항 구성 41
3.4. 자료 분석 방법 42
제4장 분석 결과 및 논의 43
4.1. 교과서 분석 결과 43
4.1.1. 국가별 분석 43
4.1.2. 등장인물 분석 55
4.1.3. 문화유형별 분석 59
4.1.4. 문화소재별 분석 60
4.2. 설문조사 결과 62
4.2.1. 교과서의 다문화내용 이해에 대한 도움 62
4.2.2. 문화에 대한 경험 및 인식 71
4.2.3. 교과서와 수업 시간에 바라는 다문화 교육 74
제5장 결론 및 제언 81
5.1. 결과 요약 81
5.2. 개선 방향 논의 83
5.3. 제한점 84
참고문헌 85
부록 91
부록 1. 분석 교과서의 단원 구성 체계 91
부록 2. 학생 설문지 문항 94
ABSTRACT 99
표 1. Brooks(1975)의 문화 유형별 개념 20
표 2. Beirstedt(1970)의 문화유형별 문화소재 구분의 기준 21
표 3. Kachru(1985)의 영어의 세 가지 동심원 범위별 정의 23
표 4. 연구 대상 개정교육과정 영어 교과서(2015 개정 교육과정) 35
표 5. 신뢰도 검사 결과 40
표 6. 설문지 구성 및 내용 42
표 7. 영어 교과서상의 세계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집단 비율 44
표 8. 세계 속의 영어를 사용하는 각 집단의 나라 빈도 45
표 9. 우리나라 다문화 학생 출신 국가 빈도 49
표 10. 교과서에 나타나는 미국·유럽 중심의 가치관 51
표 11. 영어 교과서상 등장인물의 인종 분포 56
표 12. 영어 교과서상 등장인물의 연령대 분포 57
표 13. 영어 교과서상 등장인물의 성별 분포 58
표 14. 11종 영어교과서 문화유형 분석 결과 59
표 15. 11종 영어교과서 문화소재 분석 결과 61
표 16. 교과서의 다문화내용 이해에 대한 도움 조사 결과 2 66
표 17. 교과서의 다문화내용 이해에 대한 도움 조사 결과 4 68
표 18. 교과서에 바라는 다문화 교육 4 78
그림 1. 연도별 초중등학교 다문화 학생 증가 현황 26
그림 2. 연도별 초중등학교 다문화 학생 숫자 26
그림 3. 부모의 출신 국적별 다문화 학생 수(비율) 27
그림 4. 교과서의 다문화내용 이해에 대한 도움 조사 결과 1 63
그림 5. 교과서의 다문화내용 이해에 대한 도움 조사 결과 3 67
그림 6. 교과서의 다문화내용 이해에 대한 도움 조사 결과 5 69
그림 7. 교과서의 다문화 내용 이해에 대한 도움 조사 결과 6 70
그림 8. 문화 경험 및 인식 조사 결과 1 71
그림 9. 문화 경험 및 인식 조사 결과 2 72
그림 10. 문화 경험 및 인식 조사 결과 3 73
그림 11. 교과서에 바라는 다문화 교육 1 74
그림 12. 교과서에 바라는 다문화 교육 2 76
그림 13. 교과서에 바라는 다문화 교육 3 77
그림 14. 교과서에 바라는 다문화 교육 5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