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머리말 10
II. 2015 개정 〈동아시아사〉의 교육과정 분석 16
1. 〈동아시아사〉 교육과정의 성격 17
2. 〈동아시아사〉 교육과정의 목표 23
3. 〈동아시아사〉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26
III. 출판사별 〈동아시아사〉 교과서 대단원 II단원 구성 분석 44
1. 인구 이동과 정치·사회 변동 45
2. 국제 관계의 다원화 50
3. 유학과 불교 60
IV. 〈동아시아사〉 교과서와 〈세계사〉 교과서 서술 비교 분석 68
1. 유학과 율령의 수용에 대한 서술 68
2. 불교의 수용에 대한 서술 80
3. 성리학의 수용에 대한 서술 99
V. 맺음말 110
참고문헌 114
ABSTRACT 118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성격 17
〈표 2〉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목표 23
〈표 3〉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내용 체계 27
〈표 4〉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성취기준 30
〈표 5〉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학습 요소 35
〈표 6〉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39
〈표 7〉 2015 개정 교육과정 〈동아시아사〉와 〈세계사〉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41
〈표 8〉 〈동아시아사〉 출판사별 〈인구 이동과 정치·사회 변동〉 구성 45
〈표 9〉 〈동아시아사〉 출판사별 〈국제 관계의 다원화〉 구성 51
〈표 10〉 〈동아시아사〉 출판사별 〈유학과 불교〉 구성 61
〈표 11〉 유학과 율령의 수용 68
〈표 12〉 불교의 수용 80
〈표 13〉 불교의 토착화 89
〈표 14〉 불교 교류 관련 서술 92
〈표 15〉 성리학의 수용 관련 서술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