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1.2.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2.1. 읽기 유창성 18
2.2. 짝 읽기 20
2.3. 짝 읽기 대상에 따른 선행 연구 24
2.4. 읽기 활동과 읽기 태도 27
제3장 연구 방법 31
3.1. 연구 질문 31
3.2. 연구 대상 31
3.2.1. 짝 읽기 집단 구성 32
3.2.2. 학부모, 교사, 동료와의 짝 선정 이유 35
3.3. 연구 기간 및 절차 36
3.4. 연구의 실제 37
3.4.1. 읽기 자료의 선정 37
3.4.2. 짝 읽기 지도계획 및 수업 설계 44
3.4.3. 수업 절차 및 지도 방법 46
3.5. 평가 및 분석 도구 48
3.5.1. 읽기 유창성 평가 48
3.5.2. 읽기 동기 및 태도 평가 51
3.5.3. 관찰 기록 53
3.5.4. 면담 54
3.5.5. 리딩로그 58
3.6. 자료 분석 방법 58
3.7. 연구의 제한점 59
제4장 결과 61
4.1. 집단별 짝 읽기 활동과 읽기 유창성의 변화 61
4.1.1. 읽기 속도 61
4.1.2. 단어 인지 정확성 69
4.1.3. 운율감 있게 읽기 75
4.1.4. 이해력 83
4.2. 집단별 짝 읽기 활동과 읽기 태도의 변화 91
4.2.1. 설문지 분석 결과 91
4.2.2. 읽기 행동 및 태도 변화 97
제5장 결론 및 제언 106
5.1. 결론 106
5.2. 제언 111
제6장 참고문헌 114
제7장 부록 10
부록 1. 사전 집단 동질성 검증을 위한 시험지 121
부록 2. 텍스트 난이도 선정을 위한 단어 인지 정확성 평가 텍스트 예시 123
부록 3. 학부모 집단의 짝 읽기 녹음자료 125
부록 4. 짝 읽기 활동에 대한 온라인 서면 면담 설문지 126
부록 5. 리딩로그 작성 예시 127
부록 6. 학부모 집단의 리딩로그 요약 결과 128
부록 7. 교사 집단의 리딩로그 요약 결과 129
부록 8. 동료 집단의 리딩로그 요약 결과 130
ABSTRACT 131
표 1. 짝 집단 구성을 위한 기초 조사 결과 33
표 2. 짝 읽기 대상에 따른 집단 구성 34
표 3. 연구의 세부적 절차 37
표 4. 아동별 읽기 자료 선정 결과 39
표 5. 교육과정에 적합하지 않은 어휘 및 문장 수정 예시 40
표 6. 읽기 자료 수정 예시 본문 41
표 7. 텍스트 난이도 설정을 위한 ORT 단계별 단어 인지 정확성 측정 결과 42
표 8. 재구성된 ORT를 이용한 단계별 단어 인지 정확성 측정 결과 43
표 9. 연구 설계 모형 44
표 10. 차시별 짝 읽기 활동 절차 47
표 11. NAEP(2005)의 표현력 평가 기준 50
표 12. 이해력 평가 문항 구성 예시 51
표 13. 영어 읽기에 대한 동기와 태도 척도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52
표 14. 짝 읽기 관찰 일지 53
표 15. 튜티 대상 반 구조화 면담 문항 56
표 16. 튜터 대상 반 구조화 면담 문항 57
표 17. 집단 내 짝 읽기 활동에 따른 읽기 속도의 사전-사후 비교 62
표 18. 학부모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읽기 속도의 변화 63
표 19. 교사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읽기 속도의 변화 65
표 20. 동료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따른 읽기 속도의 변화 67
표 21. 집단 내 짝 읽기 활동에 따른 단어 인지 정확성의 사전-사후 비교 69
표 22. 학부모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단어 인지 정확성 변화 70
표 23. 교사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단어 인지 정확성 변화 72
표 24. 동료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단어 인지 정확성 변화 73
표 25. 사전, 사후검사에서 세 집단의 운율감 있게 읽기 비교 76
표 26. 집단 내 짝 읽기 활동에 따른 운율감 있게 읽기의 사전-사후 비교 77
표 27. 학부모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운율감 있게 읽기 변화 78
표 28. 교사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운율감 있게 읽기 변화 80
표 29. 동료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운율감 있게 읽기 변화 82
표 30. 집단 내 짝 읽기 활동에 따른 이해력의 사전-사후 비교 84
표 31. 학부모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해력 변화 85
표 32. 교사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해력 변화 87
표 33. 동료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해력 변화 89
표 34. 사전, 사후검사에서 세 집단의 내적동기, 외적동기, 영어 읽기에... 92
표 35. 집단 내 짝 읽기 활동에 따른 내적동기, 외적동기, 영어 읽기에 대... 93
표 36. 집단 내 읽기 태도에 대한 문항 분석 94
그림 1. Topping(1987)의 짝 읽기 절차 22
그림 2. 학부모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읽기 속도 변화 64
그림 3. 교사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읽기 속도 변화 66
그림 4. 동료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읽기 속도 변화 68
그림 5. 학부모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단어 인지 정확성 변화 71
그림 6. 교사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단어 인지 정확성 변화 72
그림 7. 동료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단어 인지 정확성 변화 74
그림 8. 학부모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운율감 있게 읽기 변화 79
그림 9. 교사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운율감 있게 읽기 변화 81
그림 10. 동료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운율감 있게 읽기 변화 83
그림 11. 학부모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해력 변화 86
그림 12. 교사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해력 변화 88
그림 13. 동료와 짝 읽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이해력 변화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