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2. 선행연구 분석 15
2. 이론적 배경 21
2.1. 구어 21
2.2. 구어와 문어 22
2.3. 구어 상호작용 28
2.4. 전형성 32
2.5. 상호문화성 33
2.6. PCIC(Plan curricular del Instituto Cervantes) 35
3. 교과서 분석 41
3.1. 스페인어 교과서 41
3.2. 교과서 대화문 43
3.3. 전형적인 대화문의 요건 45
3.4. 구어교육의 고찰 47
4. 현행 스페인어 교과서 분석과 대안 50
4.1. 교과서 비교 분석 50
4.2. 전형성에 의한 분석 58
4.2.1. Español I 58
4.2.2. 전공 기초 스페인어 73
4.3. 상호 문화성에 의한 분석 89
4.3.1. Español I 89
4.3.2. 전공 기초 스페인어 94
4.4. PCIC에 의한 분석 98
4.4.1. Español I 98
4.4.2. 전공 기초 스페인어 102
5. 결론 106
참고문헌 111
ABSTRACT 114
〈표-1〉 구어 텍스트와 문어 텍스트 종류 23
〈표-2〉 구어와 문어의 차이점 24
〈표-3〉 유럽 공통 참조 기준 내에서 대화의 특징 32
〈표-4〉 스페인어 I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 43
〈표-5〉 스페인어 교과서 대화문 수 51
〈표-6〉 대화문의 발화 인원 52
〈표-7〉 대화문의 언어별 국적 간 대화 참여 비율 53
〈표-8〉 대화문 속의 역할 관계 55
〈표-9〉 대화문의 의사소통 주제 56
〈표-10〉 각 단원의 대표 문장 57
〈표-11〉 『Español I』 각 대화문 별 세부 주제 60
〈표-12〉 『Espaftol I』 의 참여자와의 관계와 언어 표현 62
〈표-13〉 『Español I』 대화문의 장소 63
〈표-14〉 『Español I』 대화문의 학습목표 적용 64
〈표-15〉 『Español I』 담화 표지의 영향력 72
〈표-16〉 『전공 기초 스페인어』 세부 주제 74
〈표-17〉 『전공 기초 스페인어』 의 참여자와의 관계와 언어 표현 77
〈표-18〉 『전공 기초 스페인어』 대화문 장소 78
〈표-19〉 『전공 기초 스페인어』 학습목표 적용 79
〈표-20〉 『전공 기초 스페인어』 담화 표지의 영향력 87
〈표-21〉 『Español I』 의 단원별 학습목표 99
〈표-22〉 1) Dar y pedir información에 적용된 단원 1 100
〈표-23〉 『Español I』 기능 파트 적용 101
〈표-24〉 『전공 기초 스페인어』 의 단원별 학습목표 102
〈표-25〉 1) Dar y pedir información에 적용된 단원 2 103
〈표-26〉 『전공 기초 스페인어』 기능 파트 적용 104
〈표-27〉 기능 파트 적용 비교 105
〈그림-1〉 PCIC의 서로 연계된 목록 37
〈그림-2〉 PCIC의 교육과정 38
〈그림-3〉 『전공 기초 스페인어』 Lección 4의 Diálogo ② 담화 표지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