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선행 연구 검토 16
1)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연구 16
2) 그림책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18
3) 낭독극에 관한 연구 20
3. 연구 방법 23
II.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지도의 의의 25
1. 그림책의 이해 25
1) 그림책의 개념 25
2) 그림책의 특성 27
3)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28
2. 낭독극의 이해 31
1) 낭독극의 개념 31
2) 낭독극의 특성 32
3) 낭독극의 교육적 가치 34
4) 그림책 지도를 위한 낭독극의 교육적 효용성 35
III.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지도의 방법 38
1. 그림책 선정기준과 목록 38
1) 그림책 도서 선정기준 38
2) 본 연구에서 활용한 그림책 목록 41
2.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교수·학습 모형 43
1) 선행 연구 교수·학습 모형 검토 43
2)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교수·학습 모형 설계 48
3)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교수·학습 모형 절차 50
3.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지도 계획 56
1) 수업 목표 56
2) 수업 지도 계획 56
3) 수업 모형 58
4) 낭독극 단계 활동 구성 59
IV.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지도의 실제 60
1.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지도 활동 실행 60
1)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수업 60
2) 『바람이 획 바람이 쏴』 수업 84
3) 『리디아의 정원』 수업 92
4) 『모르는 척』 수업 100
2. 수업 효과 분석 111
V. 결론 114
참고 문헌 118
Abstract 123
〈표 1〉 청경록의 독서 발달 7단계 23
〈표 2〉 그림책 선정 도서 목록 40
〈표 3〉 여러 가지 그림책 상 40
〈표 4〉 연구에서 활용한 그림책 42
〈표 5〉 낭독 공연을 통한 텍스트 읽기 수업의 단계 44
〈표 6〉 내러티브 사고 중심 그림책 읽기 교수·학습 모형 46
〈표 7〉 낭독극을 활용한 그림책 교수·학습 모형 구안 49
〈표 8〉 수업 지도 계획 57
〈표 9〉 수업 모형 58
〈표 10〉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교수·학습 지도안 1단계 62
〈표 11〉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교수·학습 지도안 2단계 69
〈표 12〉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교수·학습 지도안 3단계 74
〈표 13〉 『Shepard』의 대본 수정 지침 75
〈표 14〉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교수·학습 지도안 4단계 78
〈표 15〉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교수·학습 지도안 5단계 79
〈표 16〉 등장인물에게 쪽지 편지 쓰기 80
〈표 17〉 『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낭독극 대본 81
〈표 18〉 『바람이 획 바람이 쏴』 교수·학습 지도안 85
〈표 19〉 『바람이 획 바람이 쏴』 낭독극 대본 89
〈표 20〉 『리디아의 정원』 교수·학습 지도안 93
〈표 21〉 『리디아의 정원』 낭독극 대본 98
〈표 22〉 『모르는 척』 교수·학습 지도안 101
〈표 23〉 『모르는 척』 낭독극 대본 106
〈표 24〉 소감 108
〈표 25〉 소감 109
〈표 26〉 소감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