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5
3.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혁신교육의 개념과 특성 17
가. 혁신교육의 도입과 전개과정 18
나.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 21
다. 마을교육공동체 35
라. 혁신교육의 방향성 53
2. 복잡성의 개념과 원리 54
가. 복잡성 이론의 개념 54
나. 복잡성 이론의 주요원리 56
다. 혁신교육과 복잡성 개념의 연관성 67
III. 연구 방법 70
1. 연구 설계 70
2. 자료수집 및 자료 분석 72
3. 자료의 타당성 74
IV. 혁신교육을 위한 복잡성 원리의 탐색적 접근 75
1. 혁신교육의 특징과 원리 75
2. 혁신교육을 위한 복잡성 원리의 적용 81
3. 복잡성 원리의 교육적 의미 89
V. 요약 및 결론 95
1. 요약 95
2. 논의 및 결론 97
3. 제언 101
참고문헌 103
ABSTRACT 107
〈표 II-1〉 혁신 개념 정의 및 강조점 19
〈표 II-2〉 시도 교육청별 혁신학교의 비전, 추진목적, 추진과제, 핵심가치 22
〈표 II-3〉 혁신학교의 시기 별 분류 26
〈표 II-4〉 전국 혁신교육지구 현황 28
〈표 II-5〉 경기도 혁신교육지구 시즌 I과 시즌II의 비교 31
〈표 II-6〉 광역 단위 혁신교육지구의 비전과 기본 방향 및 목표 33
〈표 II-7〉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차원과 특성 38
〈표 II-8〉 Sergiovanni가 제시한 학교교육공동체 유형 39
〈표 II-9〉 사회적 배움공동체 구현 양상 44
〈표 II-10〉 거버넌스의 다양한 개념 45
〈표 II-11〉 마을교육공동체 교육활동 및 프로그램 유형 46
〈표 II-12〉 교육생태계의 구조 50
〈표 II-13〉 세 학자의 사회적 자본 개념 비교 51
〈표 II-14〉 교육 거버넌스를 위한 주체별 역할 52
〈표 II-15〉 학자별 교육학적 관점에서 복잡계 이론의 구성요소 58
〈표 IV-1〉 혁신교육의 특징과 개념 79
〈표 IV-2〉 혁신교육의 특징과 복잡성이론의 원리적용 82
[그림 II-1] 2019 혁신학교 운영모델 27
[그림 II-2] 기관별 역할 32
[그림 II-3] 교육공동체의 범위 37
[그림 II-4] Sergiovanni의 학교 공동체 개념도 41
[그림 II-5] 사회적 배움 공동체 구성요소 43
[그림 II-6] 마을교육공동체의 이론적 토대 48
[그림 II-7]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기조직화 65
[그림 II-8] 복잡계의 학습의 진화과정 67
[그림 III-1] 연구 설계 71
[그림 III-2] 자료수집 과정 73
[그림 IV-1] 복잡성 이론에 기반한 혁신교육 운영모델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