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혁신교육의 교육적의미를 복잡성 이론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그 적용가능성을 탐색하여 교육적 의미를 도출해 내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한국의 혁신교육은 기존의 국가주도 교육개혁과는 다르게 현직 교사들의 자발적인 교육혁신의 움직임이었다. 2009년 경기도 단위학교 중심의 시범학교운영과 함께 시작하여 혁신교육지구, 이어 마을교육공동체의 형태로 전국적으로 확산되어져왔다. 복잡성 이론이란, 기존의 산업시대중심의 단순적, 선형적으로 사회나 현상을 바라보는 환원론적이고 기계적인 패러다임을 벗어나 복잡계의 시각으로 대상을 바라보는 이론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문헌자료탐색을 통해 혁신교육과 복잡성이론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고,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에서 드러나는 혁신교육의 주요 개념들을 정리하여 보았다. 또한 복잡성이론의 주요원리들과 혁신교육의 공통적 요소들을 분석하여보고, 복잡성이론의 주요원리들을 혁신교육의 주요 개념들에 적용하여 그 교육적 의미를 탐색적으로 접근하였다.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 마을교육공동체로 이어지는 혁신교육과 관련된 문헌들을 분석해 본 결과 민주성, 자기주도성, 창의성, 상호작용, 공동체성, 윤리성, 학습조직화, 자발성 등의 특징들이 있었으며, 이러한 특성들은 내부로부터의 자발적 동인에 의한 혁신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발전적 단계에서 함께 맞물려서 지녀야 할 특성들이었다.
둘째, 혁신교육의 교육적 특성들에 복잡성이론의 주요원리들을 적용해 탐색해 보았을 때 이해할 수 있는 공통적 요소들의 설명이 가능했다. 복잡성이론의 주요원리는 자기조직화, 창발성, 공진화, 되먹임, 초기조건의 민감성, 프랙탈, 끌개, 비평형성, 임계점, 혼돈, 섭동과 요동, 열린시스템, 상호작용, 비선형성, 비가역성, 편차증폭 피드백 등의 원리들을 찾아볼 수 있었으며, 이러한 복잡성이론의 원리들은 혁신교육의 특성에 적용되어 기존의 단순성의 패러다임의 교육철학의 관점에서는 이해될 수 없는 교육적인 의미를 창출했다.
셋째, 복잡성이론의 교육적의미를 탐색함으로써 복잡성이론의 주요원리들을 혁신교육의 진행과정에 적용했을 때 혁신교육이 갖는 교육적 의미는 거시적 관점의 진정한 교육의 민주주의의 토대에서 이뤄진다는 것을 밝힐 수 있다.
이러한 탐색적 접근을 통하여, 본 연구는 기존의 기계적이며 단순적 패러다임의 관점으로 혁신교육의 진행과정을 보았을 때는 혼란과 불안정한 요소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학업성취를 위한 교육적의미를 중심으로 혁신교육을 본다면 그 결과에 대한 의미는 혁신교육의 진정한 취지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라고 본다. 혁신교육을 복잡성 이론의 교육적 시각으로 보았을 때 그 과정의 의미는 재해석 될 수 있을 것이며, 복잡성 이론의 주요원리들을 적용한 혁신교육의 운영이 활발하게 이루어져 지속적인 발전으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