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온라인 커뮤니티 17
1.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17
2.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20
3.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의 선행연구 25
제2절 관계품질 27
1. 관계품질의 개념 27
제3절 고객만족 29
1. 고객 만족의 개념 29
2.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32
제4절 재구매의도의 이론적 고찰 34
1. 재구매의도의 개념 34
2. 재구매의도의 선행연구 35
제3장 연구방법 38
제1절 연구모형과 가설설정 38
1. 연구모형 38
2. 가설설정 39
3. 조사 설계 42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분석방법 44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2.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 44
3. 관계품질 46
4. 고객만족 46
5. 재구매의도 47
제4장 실증분석 48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8
제4절 가설의 검증 59
제5절 가설의 검증결과 64
제5장 결론 65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65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6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67
참고문헌 68
설문지 78
ABSTRACT 84
〈표 2-1〉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다양한 정의 19
〈표 2-2〉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에 대한 다양한 정의 21
〈표 2-3〉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 분류 26
〈표 2-4〉 관계품질의 개념 정의 28
〈표 2-5〉 고객만족에 대한 개념 정의 31
〈표 2-6〉 고객 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3
〈표 2-7〉 재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37
〈표 3-1〉 선행연구에 의한 설문지 구성 42
〈표 3-2〉 자료분석 방법 43
〈표 4-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4-2〉 연구대상자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 50
〈표 4-3〉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에 대한 요인분석 53
〈표 4-4〉 관계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54
〈표 4-5〉 고객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55
〈표 4-6〉 재구매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56
〈표 4-7〉 측정변수의 신뢰도 분석 57
〈표 4-8〉 측정변수간 상관관계분석 58
〈표 4-9〉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관계품질에 미치는 영향 59
〈표 4-10〉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0
〈표 4-11〉 관계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2〉 관계품질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4-13〉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 4-14〉 가설검증결과 64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고객만족 형성과정 30
〈그림 3-1〉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