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필요성과 연구 목적 11
1. 연구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 방법과 논문 구성 13
1. 연구 방법 13
2. 논문 구성 1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주얼리 산업 16
1. 주얼리의 개념 16
2. 주얼리 산업의 발전 및 현황 17
제2절 변혁적 리더십 18
1. 변혁적 리더십의 개념 18
2.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소 21
3. 변혁적 리더십의 선행연구 24
제3절 자기효능감 29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9
2.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32
3.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34
제4절 조직몰입 40
1. 조직몰입의 개념 40
2.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41
3. 조직몰입의 선행연구 43
제3장 조사 설계와 분석 방법 46
제1절 연구모형 46
제2절 연구가설 설정 47
1. 변혁적 리더십과 자기효능감,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의 관계 4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1. 변혁적 리더십의 카리스마 48
2. 변혁적 리더십의 개별적 배려 48
3. 변혁적 리더십의 지적자극 49
4. 자기효능감과 조직몰입 50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51
1. 설문지 구성 51
2.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51
3. 자료 분석 방법 52
제4장 실증분석 53
제1절 표본의 특성 53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55
1. 타당성 분석 55
2. 변혁적 리더십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6
3. 자기효능감, 조직몰입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분석 58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60
1. 상관관계 분석 60
2. 가설 검정 61
1) 〈가설 1〉의 검정 61
2) 〈가설 2〉의 검정 62
3. 가설 검정 요약 63
제5장 결론 64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연구의 시사점 6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65
참고문헌 67
부록 75
Abstract 79
〈표 2-1〉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 24
〈표 2-2〉 변혁적 리더십의 결과에 관한 연구 27
〈표 2-3〉 효능감과 결과기대의 관계 30
〈표 2-4〉 자기효능감의 결과에 관한 연구 38
〈표 2-5〉 조직몰입의 결과에 대한 연구 45
〈표 3-1〉 설문지 구성 51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54
〈표 4-2〉 변혁적 리더십의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의 분석결과 57
〈표 4-3〉 자기효능감, 조직몰입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59
〈표 4-4〉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60
〈표 4-5〉 가설1 변혁적 리더십(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지적자극)이 자기효능... 62
〈표 4-6〉 가설2 자기 효능감의 조직몰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3
〈표 4-7〉 가설 검정 요약 6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모형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