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고 있는 세계 경제 환경 속에서 특히 국내의 극심한 경쟁 상황 에서 주얼리 기업들의 생존의 방법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적응력을 갖추는 것과 주얼리 기업의 특성상 소비자와 직접적인 접촉이 많은 결과 다른 어떤 산업보다 인적자원이 사업을 운영하는데 핵심자본으로 기업의 운영 유지와 변화와 혁신의 핵심 자본으로써 투자되어지고 육성되어져야 하는 이유로 주얼리 산업 종사자의 긍정심리자본과 지식공유가 심리적 주인의식 및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려고 하며. 측정 항목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측정 항목을 참고하여 수정 및 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주얼리 산업 종사자를 인구 통계적(성별, 결혼여부, 연령, 학력, 직업, 재직기간, 월 소득) 특성을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은 서울, 경기도에 주얼리 산업에 종사하는 종사자를 조사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조사기간은 2020년 10월부터 11월까지 오프라인 및 네이버 온라인 설문지로 152부를 회수하였다. 총 152부의 설문을 자료 분석에 활용했다. 주얼리산업 종사자의 긍정심리자본과 지식공유가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가설을 확인하고자 배부한 설문지로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긍정심리자본, 지식공유,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성과이론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주얼리 산업에 적용시켜 주얼리 산업 종사원들의 긍정심리자본, 지식공유가 심리적 주인의식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 검증을 통하고 파악함으로써 주얼리 산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근거자료를 생산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는 이와 같다.
첫째, 주얼리 산업 종사자의 긍정심리자본은 심리적 주인의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에서 낙관주의와 복원력은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으나 자기효능감, 희망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났다. 이는 이미 자기 자신이 희망과 열정, 애착, 책임감을 이미 갖고 있는 경우에 자기효능감, 희망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식공유는 심리적 주인의식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고 다른 직원들과의 업무기술, 정보 , 업무지식의 공유는 심리적 주인의식에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심리적 주인의식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는데 자신의 일에 열정과 책임감을 갖고 있으면 결국 직무성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주얼리 산업 종사원의 긍정심리자본, 지식공유가 심리적 주인의식, 직무성과 향상에 효과적인 방법과 향후 주얼리산업 종사자의 업무 능력 향상을 통해 주얼리 산업 발전 전략의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