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와 연구의 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O2O커머스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20
제1항 O2O커머스의 정의와 선행연구 20
제2절 HMR/밀키트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24
제1항 HMR/밀키트의 정의와 선행연구 24
제3절 E-편의성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30
제1항 편의성의 정의 30
제2항 E-편의성의 출현 31
제4절 TAM(기술수용모델)의 개념과 이론적 고찰 38
제1항 합리적 행동이론 38
제2항 기술수용모델 39
제3항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41
제3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45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의 설정 45
제1항 연구모형의 설계 45
제2항 가설의 설정 48
제2절 변수의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7
제1항 변수의 정의 57
제2항 설문지 구성 65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66
제1항 자료의 수집방법 66
제2항 자료의 분석방법 67
제4장 실증분석 6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현황 6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0
제3절 가설의 검증과 연구분석 결과 87
제5장 결론 및 제언 94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7
제1항 학문적 시사점 97
제2항 실무적 시사점 9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21
Abstract 127
〈표 1〉 가정간편식의 분류 25
〈표 2〉 O2O커머스 HMR/밀키트 예시 28
〈표 3〉 선행연구의 온라인-오프라인 편의성 주요차원 36
〈표 4〉 선행연구 기반의 측정도구 57
〈표 5〉 소유/구매 후 편의성의 측정도구 60
〈표 6〉 인지된 유용성의 측정도구 61
〈표 7〉 인지된 사용용이성의 측정도구 62
〈표 8〉 이용의도의 측정도구 63
〈표 9〉 이용행태의 측정도구 65
〈표 10〉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현황 68
〈표 11〉 주요변수의 신뢰도 분석 결과 70
〈표 12〉 인지된 사용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최초) 71
〈표 13〉 인지된 사용용이성, 인지된 유용성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수정) 72
〈표 14〉 소유/구매 후 편의성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최초) 73
〈표 15〉 소유/구매 후 편의성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수정) 74
〈표 16〉 이용의도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 75
〈표 17〉 이용행태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결과 76
〈표 18〉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현황 77
〈표 19〉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현황 78
〈표 20〉 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79
〈표 21〉 모형의 요인적재량 분석 결과 82
〈표 22〉 판별타당도 84
〈표 23〉 구조모형 적합도 분석 결과 85
〈표 24〉 가설검증을 위한 모수치 추정 결과 87
〈표 25〉 매개효과 분석 결과 91
〈표 26〉 가설 검증 결과 93
〈그림 1〉 온라인쇼핑몰 판매매체별/상품군별 거래액 15
〈그림 2〉 연구모형 48
〈그림 3〉 연구가설 모형 53
〈그림 4〉 매개효과 가설 경로 56
〈그림 5〉 확인적 요인분석 81
〈그림 6〉 구조모형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