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항공산업 위기인식 17
1. 코로나 19와 항공산업 위기 17
2. 위기인식(Crisis Perception)의 개념 21
3. 위기인식의 선행연구 26
4. 위기인식과 항공산업 28
제2절 취업준비행동 30
1. 취업준비행동의 개념 30
2. 취업준비행동의 구성 요소 35
3. 취업준비행동의 선행연구 37
제3절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39
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개념 39
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구성 요소 42
3.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선행연구 43
제4절 전공직무역량 46
1. 역량의 개념 및 구성 요소 46
2.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역량 48
3. NCS 기반 항공서비스학과 전공직무역량 51
제3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54
제1절 연구의 모형 54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5
1. 항공산업 위기인식과 취업준비행동의 관계 56
2.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취업준비행동의 관계 57
3. 전공직무역량과 취업준비행동의 관계 58
4. 항공산업 위기인식과 취업준비행동 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조절관계 59
5. 항공산업 위기인식과 취업준비행동 간 전공직무역량의 조절관계 6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62
1. 항공산업 위기인식 62
2. 취업준비행동 63
3.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63
4. 전공직무역량 63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방법 65
1. 설문지 구성 65
2. 자료의 수집 65
3. 자료의 분석 방법 65
제4장 실증분석 및 결과 67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67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68
제3절 변수의 기술통계치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71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72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8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2
1. 이론적 시사점 82
2. 실무적 시사점 85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 87
참고문헌 89
부록 104
Abstract 108
〈표2-1〉 취업준비행동의 개념 34
〈표2-2〉 취업준비행동의 구성요소 36
〈표2-3〉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개념 41
〈표2-4〉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소 43
〈표2_5〉 Spencer & Spencer의 역량 군 48
〈표2-6〉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 50
〈표2-7〉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핵심역량 측정항목 53
〈표3-1〉 통계 분석 방법 66
〈표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7
〈표4-2〉 변수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70
〈표4-3〉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71
〈표4-4〉 가설 검증결과 (종속변수: 취업준비행동) 74
〈표4-5〉 재학 상태 그룹별 차이 분석 75
〈표4-6〉 재학 상태 그룹별 추가 가설 검증결과 (종속변수: 취업준비행동) 77
〈표4-7〉 연구결과 요약 7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국제선 항공 여행객 변화 추이 19
〈그림 2-2〉 위기 인식 모형 25
〈그림 2-3〉 진로준비행동, 취업준비행동, 직업탐색행동의 관계 32
〈그림 2-4〉 Bandura의 자기효능감 이론 모형 40
〈그림 3-1〉 연구모형 54
〈그림 4-1〉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조절효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