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5
3. 연구구성 15
II. 이론적 배경 18
1. 신선육 온라인 쇼핑몰 18
1) 온라인쇼핑몰 개념 18
2) 온라인 쇼핑몰 유형 분류 19
3) 온라인 쇼핑 시장 현황 20
4) 신선육 온라인시장 규모 및 현황 23
2. 선택속성(Selection Attributes) 25
1) 선택속성의 정의 및 개념 25
2) 온라인 식품쇼핑몰의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6
3. 고객만족 및 재이용 의도 32
1) 고객만족 개념과 선행연구 32
2) 재이용 의도 개념과 선행연구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가설 36
1) 신선육 온라인쇼핑몰 제품구색과 만족과의 관계 36
2) 신선육 온라인쇼핑몰 제품가격과 만족과의 관계 36
3) 신선육 온라인쇼핑몰 제품정보와 만족과의 관계 37
4) 신선육 온라인쇼핑몰 배송품질과 만족과의 관계 37
5) 신선육 온라인쇼핑몰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도와의 관계 38
3. 조사 설계 3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8
2) 설문지 구성 44
4. 표본의 설계 및 분석방법 46
1) 표본의 설계 46
2) 분석 방법 46
IV.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47
1. 표본의 특성 47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7
2)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49
3) 기술통계량 52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53
1)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53
2) 측정모형의 적합도 및 집중 타당도 55
3) 구성요인 간 판별타당도 분석 60
3. 가설검증 및 결과분석 62
1)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62
2) 가설검증 및 결과 64
V. 결론 70
1. 연구결과 요약 70
2. 연구의 시사점 73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4
참고문헌 76
부록 86
Abstract 93
〈표 1〉 온라인몰(Online Mall) 정의 18
〈표 2〉 온라인 커머스 유형 구분 및 정의 19
〈표 3〉 온라인 농·축·수산물 거래액 동향 23
〈표 4〉 온라인 식품쇼핑몰 선택속성 선행연구정리 28
〈표 5〉 제품구색 측정항목 39
〈표 6〉 제품가격 측정항목 40
〈표 7〉 제품정보 측정항목 40
〈표 8〉 배송품질 측정항목 41
〈표 9〉 만족 측정항목 42
〈표 10〉 재이용 의도 측정항목 42
〈표 11〉 변수의 조작적정의 43
〈표 12〉 측정변수 44
〈표 1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표 14〉 코로나19 이후 구매변화 50
〈표 15〉 표본의 신선육 온라인쇼핑몰 이용처 현황 51
〈표 16〉 기술통계량 분석 52
〈표 17〉 탐색적 요인분석: 신선육 온라인쇼핑몰 선택속성 54
〈표 18〉 탐색적 요인분석: 고객만족도 55
〈표 19〉 탐색적 요인분석: 재이용의도 55
〈표 20〉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집중타당성 분석(1차) 57
〈표 21〉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과 집중타당성 분석(최종) 59
〈표 22〉 구성요인 간 판별타당도 분석표(1) 61
〈표 23〉 구성요인 간 판별타당도 분석표(2) 61
〈표 24〉 연구모형 분석 63
〈표 25〉 가설 1의 검증 65
〈표 26〉 가설 2의 검증 65
〈표 27〉 가설 3의 검증 66
〈표 28〉 가설 4의 검증 66
〈표 29〉 가설 5의 검증 67
〈표 30〉 조절효과 분석 67
〈표 31〉 연령별 조절효과 분석 68
〈표 32〉 연구가설 검증 결과 6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 온라인 쇼핑 거래액 동향 20
〈그림 3〉 2020년 9월 온라인 쇼핑 동향 22
〈그림 4〉 온라인 농·축·수산물 거래액 동향 23
〈그림 5〉 식품·유통업계 온라인 육류 판매현황 24
〈그림 6〉 연구 모형 35
〈그림 7〉 측정모형 분석 56
〈그림 8〉 연구모형 분석 (배송품질 4 제외) 62
〈그림 9〉 연구모형의 가설검증 결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