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은 단순히 항공기가 뜨고 내리는 공간이 아닌, 물류, 상업, 문화, 관광 등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거대한 산업의 현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 때문에 세계 각국은 공항을 전략적으로 개발 및 발전시키고 있다. 인천국제공항도 동북아시아의 대표적인 관광 허브 비즈니스 허브로 자리매김하고자 공항복합도시(Airport City)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즉 인천국제공항은 단순히 비행기탑승을 위해 거쳐 가야만 하는 공간의 의미를 넘어, 공항이용객들이 공항을 이용하는 동안 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공항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게 함으로써 공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을 유인할 뿐만 아니라 인천국제공항을 재방문하고 싶은 충성도를 만들어 가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천공항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복합서비스 중 안내방송 서비스를 담당하는 아나운서의 목소리를 통해 고객의 감정반응 그리고 공항 이미지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공항에서 제공하는 안내 방송에 대한 공항이용객의 반응을 확인 하고 공항이용객의 감정반응에 보다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안내방송의 전략적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변수들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기초로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인천공항 방문경험이 있으며 방송을 인지한 일반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08부의 유효설문지를 회수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208부의 설문자료는 SPSS 18.0 통계 패키지를 활용 분석하였다. 빈도분석을 통해 표본의 기본적 특성을 확인하였고 설문 문항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한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변수들 사이의 관계 파악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천공항 아나운서의 목소리 특성이 공항이용객의 긍정감정 반응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확인하였다.
둘째, 공항 이용객의 감정반응이 정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은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정반응이 인지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도 역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목소리 특성 중 호감성과 신뢰성이 공항의 정서적 이미지 인식 간에서 긍정감정의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따라 학문적이고 실무적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연구결과에 관한 한계점과 추후 연구과제도 논의 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는 변수인 인천공항 아나운서의 목소리가 인천공항 이미지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음을 밝혔다. 이는 그동안 목소리라는 개념이 준언어적 측면에서 이루어졌던 기존의 연구를 확장해, 목소리의 감정반응에 대한 영향력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