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학습 자료에 대한 접근은 교실 안 소수에게만 제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기술과 인터넷의 발달로 교육은 이제 지역 간, 계층 간, 연령 간 경계를 뛰어넘어 학습 불균형을 해소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러닝은 기존 교육에 비해 유연하고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 전통교육에서 학생들이 느끼는 것만큼 효과적이고 성공적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닝 사용자의 태도를 결정하는 선행요인에 대해 알아보고 정보시스템성공모델에 기반한 이러닝 성과 측정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이러닝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이러닝 소비 시장에 대한 전략 구상에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러닝 시스템의 품질 및 성과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적용하여 모형을 설계하고 횡단적 연구 방법을 설계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시스템 품질을 제외한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교수자 품질은 사용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반면에 정보 품질, 시스템 품질, 서비스 품질, 교수자 품질은 모두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사용자 만족은 사용 의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보여주어 이러닝에서 품질 요인이 만족을 매개로 하여 사용 의도로 이어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시스템성공모델을 활용하여 이러닝의 성공 측정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이러닝 학습자의 지속적 태도를 예측하는데 사용자 만족이 선행되어야 함을 보여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이러닝 성과 측정 및 변화하는 이러닝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모색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