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 13
제1항 연구의 배경 13
제2항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금융서비스의 개념 20
제2절 플랫폼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25
제1항 플랫폼의 개념 25
제2항 플랫폼의 유형 29
제3항 신용카드사 플랫폼의 발전 및 현황 30
제3절 서비스품질 33
제1항 서비스품질의 개념 33
제2항 서비스품질의 모델 36
제4절 금융플랫폼의 서비스품질 38
제1항 정보서비스 40
제2항 시스템서비스 44
제5절 고객만족 53
제1항 고객만족의 개념 53
제2항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55
제6절 재이용의도 58
제1항 재이용의도의 개념 58
제2항 재이용의도의 선행연구 59
제3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60
제1절 연구모형 60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6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7
제4절 설문지 구성 71
제1항 설문지의 구성 71
제2항 설문지 배포 및 회수 74
제3항 자료 분석방법 75
제4장 실증 분석 76
제1절 표본의 특성 76
제1항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6
제2항 신한페이판 플랫폼 이용실태 78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정 79
제1항 정보서비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80
제2항 시스템서비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81
제3항 고객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83
제4항 재이용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84
제3절 상관관계 분석 85
제4절 가설의 검정 86
제1항 가설1의 검정 86
제2항 가설2의 검정 87
제3항 가설3의 검정 89
제4항 가설4의 검정 90
제5항 가설5의 검정 92
제6항 가설검정 결과요약 93
제5장 결론 96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과 9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00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04
참고 문헌 106
부록 118
Abstract 124
〈표 1〉 금융서비스의 개념적 정의 24
〈표 2〉 플랫폼 개념에 대한 정의 27
〈표 3〉 인터넷서비스와 플랫폼서비스 품질 요인의 비교 32
〈표 4〉 서비스품질의 개념 정리 34
〈표 5〉 Web Portals의 서비스 품질 측정 항목 43
〈표 6〉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의 개념적 차이 55
〈표 7〉 고객만족의 선행연구 57
〈표 8〉 고객만족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57
〈표 9〉 연구의 가설 66
〈표 10〉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70
〈표 11〉 설문지의 구성 72
〈표 12〉 설문지 구성 내용 74
〈표 13〉 설문지 구성 내용 74
〈표 1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표 15〉 신한페이판 플랫폼 이용실태 78
〈표 16〉 정보서비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80
〈표 17〉 시스템서비스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81
〈표 18〉 고객만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83
〈표 19〉 재이용의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84
〈표 20〉 상관관계 분석 86
〈표 21〉 금융플랫폼 서비스품질의 정보서비스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87
〈표 22〉 금융플랫폼 서비스품질의 시스템서비스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89
〈표 23〉 금융플랫폼 서비스품질의 정보서비스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90
〈표 24〉 금융플랫폼 서비스품질의 시스템서비스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25〉 고객만족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93
〈표 26〉 플랫폼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관계에 관한... 94
〈표 27〉 가설검정 결과요약 95
〈그림 1〉 연구구성 19
〈그림 2〉 연구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