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글로벌 정치 및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이나 변동성은 날로 심화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하급수적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융복합, 탈경계화, 초연결 사회 등으로 급변하는 현실은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기술 중심의 시대를 더욱 앞당기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서 기업을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혁신뿐만 아니라 생산성, 효율성, 자율성 등 기업경영구조의 근원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경영의 전반적인 혁신이 선행되어야 한다. 아울러 기업의 임직원이 이러한 현실에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인간 고유의 특성인 신뢰, 소통, 영향력 등의 소프트 스킬에 대한 중요성과 요구의 강도가 높아지는 상황에도 대비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경영의 전반적인 혁신을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기업이 조직 내에서 사회적 활동을 통해 발생하는 사회적 자본의 증진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가치창출경영을 실현할 때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업이 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상호 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적 자본, 가치창출경영, 지속가능한 경영성과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였고, 이를 실증분석한 결과, 나타난 주요 내용 및 그 함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자본(신뢰, 규범, 네트워크)이 가치창출경영(기업윤리, 사회공헌, 동반성장, 지배구조 선진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결과는 부분적으로 유의성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조직 구성원과 고객, 파트너, 주주 등 이해관계자가 원하는 가치창출경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집단에 속한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요소인 사회적 자본의 형성 및 증진이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라고 판단할 수 있다.
둘째, 가치창출경영(기업윤리, 사회공헌, 동반성장, 지배구조 선진화)이 지속가능한 경영성과(성장성, 수익성, 확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결과는 요인 간에 다수의 유의성이 존재하였다. 이는 조직 구성원과 고객, 파트너,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야말로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게 되고,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셋째, 사회적 자본(신뢰, 규범, 네트워크)이 지속가능한 경영성과(성장성, 수익성, 확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결과는 거의 모든 요인에서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적 자본은 구성원 간에 자발적인 협력 행위를 촉진 시키고, 구성원들의 집단지성을 결합한 총체적인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공유된 가치 혹은 규범 및 신뢰가 기업경영의 근간을 이룰 때 기업은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업으로 존속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기업의 미래를 담보하는 중요한 키워드는 가치창출경영이며, 가치창출경영의 핵심 성과는 지속가능경영의 실현이다. 이는 조직 구성원이 공감할 수 있는 책임을 다하고,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미래를 열어가며, 경영성과의 공유를 통한 풍요로움이 사회적으로 선순환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기업의 경영진은 사회적 자본의 증진이나 가치창출경영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기업의 중장기적인 경영전략 수립에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를 권유하며, 특히 기업의 생존을 위해 눈앞의 이익에 집중하느라고 미래를 위한 준비가 소홀해질 수 있는 중소기업의 경영진이 더욱 많은 관심을 갖기를 기대한다.